유니티 - URP로 구현하는 후처리 VFX: 흑백 플래시와 화면 왜곡 제작팁



유니티 - URP로 구현하는 후처리 VFX: 흑백 플래시와 화면 왜곡 제작팁

금별 0 1,131 05.18 01:35

 

 



이 영상은 Unity에서 후처리(Post-Processing) VFX 효과를 구현하는 방법을 다루며, 특히 흑백 플래시(Black-and-White Flash)와 화면 왜곡(Distortion) 효과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강의자는 Universal Render Pipeline(URP)와 Shader Graph, Amplify Shader Editor(ASE)를 활용한 두 가지 주요 접근법을 소개하고, 각 방법의 장단점 및 시행착오를 공유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점 및 배경:

URP에서 Lit Material과 Legacy Shader의 Particle Add 모드를 사용했을 때, 반투명 Particle(예: 원형 Particle)이 후처리 화면에서 렌더링되지 않는 문제를 설명.

 

차단판(화면 경계) 안에서 Particle이 사라지는 현상을 예로 듦.

 

 

- 첫 번째 방법: Shader Graph 활용:

Unlit Shader Graph를 생성하고 Screen Position, Transparent Alpha 등을 설정해 후처리 효과 구현.

Opaque Texture 활성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체크하지 않으면 화면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함.

장점: 간단하고 빠르게 구현 가능.

단점: 반투명 Particle(Add 모드)이 화면에 표시되지 않음.

 

- 두 번째 방법: ASE와 Render Feature 활용:

ASE를 사용해 Grab Texture와 Grab Pass를 설정, 반투명 Particle을 렌더링.

Custom Render Feature를 작성해 URP Asset에 추가, 화면 데이터를 캡처해 출력.

장점: 반투명 Particle을 포함한 복잡한 효과 구현 가능.

단점: 코드 작성과 설정이 다소 복잡함.

 

- URP 버전별 차이:

URP 14 이상에서는 Full Screen Shader Graph를 통해 전체 화면 후처리 효과를 쉽게 구현 가능.

강의자는 URP 12.15를 사용 중이어서 해당 기능이 없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ASE와 Render Feature를 사용.

Package Manager에서 URP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 안내.

 

- 시행착오와 팁:

Opaque Texture 체크, Light Mode를 Grab Pass로 설정, Render Feature의 이름 일치 등이 중요.

다른 전문가의 영상과 코드를 참고하며, 코드 작성에 관심 있는 학습자에게 Render Feature 학습을 권장.

 



 

 

 

 

 

 

린반 25년 5월 오픈 초급과정 정보 : https://cafe.naver.com/unrealfx/22518

에반 언리얼5 이펙트 그룹과정[5월 시작] : https://cafe.naver.com/unrealfx/20727

 

KUPAFX Stylized 유니티 이펙트 취업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1249

트리키 언리얼+후디니 활용 게임 VFX 연출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5629

max님의 쌩기초 메쉬활용 이펙트과정 1달특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9

eVan텍스쳐 단품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8

rak 유니티 UI연출이펙트 : https://gamefx.co.kr/bbs/page.php?hid=Rak_intro

Comments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203 언리얼4 Transform Your Character into ICE in Unreal Engine 5 ashif 08.12 57
1202 언리얼4 Create EPIC Force Push Ring VFX in Unreal Engine 5 Niagara ashif 08.06 96
1201 언리얼4 UE5 Rarity Frame Material – Epic Glow Effects & Full Parameter Control ashif 08.05 98
1200 언리얼4 Ground Shatter Attack FX in Unreal Engine 5 | Niagara VFX Showcase ashif 08.03 161
1199 언리얼4 Create EPIC Healing Pulse AOE in Unreal Engine 5 Niagara ashif 08.01 121
1198 언리얼4 Create EPIC Healing Beam FX in Unreal Engine 5 Niagara ashif 07.31 116
1197 언리얼4 언리얼5 - 셰이더 토이로 만든 블랙홀을 언리얼에서 구현하는과정 금별 07.27 203
1196 언리얼4 언리얼5 - 나이아가라 활용한 라이트닝 감전효과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7.27 183
1195 언리얼4 언리얼5 - 고품질 반사 효과 만들기: Reflection Vector 활용법 금별 07.25 186
1194 언리얼4 언리얼5 - EasyMap으로 구현하는 무작위 텍스처 타일링 기법 금별 07.25 145
1193 언리얼4 How to Create EPIC Toon Smoke Trail FX in Unreal Engine 5 ashif 07.22 143
1192 언리얼4 언리얼5 - SDF와 굴절로 완성하는 UI VFX 제작과정 금별 07.16 236
1191 언리얼4 언리얼5 - Spline과 Particle Effect 활용 아이스 스파이크 제작예제(한글자막) 금별 07.16 187
1190 공구,번역정보 언리얼5 - Niagara로 카메라 추적 VFX 파티클 만들기 금별 07.03 348
1189 언리얼4 언리얼5/후디니 - Explodable Skeletal Meshes 만들기 part2(한글자막) 금별 06.27 262
1188 언리얼4 언리얼5/후디니 - Explodable Skeletal Meshes 만들기 part1(한글자막) 금별 06.27 189
1187 언리얼4 언리얼5 - 인디 게임 VFX 성능 최적화 몇가지팁(한글자막) 금별 06.24 305
1186 언리얼4 후디니/언리얼5 - Pivot Painter 구현과 파괴 효과 제작과정2/데이터맵 언리얼로 임포(한글자막) 금별 06.24 215
1185 언리얼4 후디니/언리얼5 - Pivot Painter 구현과 파괴 효과 제작과정(한글자막) part1 금별 06.24 195
1184 유니티 유니티 앰플리파이 셰이더 - 스텐실 크랙 간단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6.24 243
1183 언리얼4 언리얼5 간단팁 - 컨텐츠 브라우저 복제팁(Advanced Copy Here) 금별 06.23 184
1182 언리얼4 린반라이브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크래쉬 해결 방법/스태틱메시 뷰모드에서 노멀맵 보기/애셋 삭제 주의사항 등) 금별 06.19 144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