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 URP로 구현하는 후처리 VFX: 흑백 플래시와 화면 왜곡 제작팁



유니티 - URP로 구현하는 후처리 VFX: 흑백 플래시와 화면 왜곡 제작팁

금별 0 18 01:35

 

 



이 영상은 Unity에서 후처리(Post-Processing) VFX 효과를 구현하는 방법을 다루며, 특히 흑백 플래시(Black-and-White Flash)와 화면 왜곡(Distortion) 효과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강의자는 Universal Render Pipeline(URP)와 Shader Graph, Amplify Shader Editor(ASE)를 활용한 두 가지 주요 접근법을 소개하고, 각 방법의 장단점 및 시행착오를 공유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점 및 배경:

URP에서 Lit Material과 Legacy Shader의 Particle Add 모드를 사용했을 때, 반투명 Particle(예: 원형 Particle)이 후처리 화면에서 렌더링되지 않는 문제를 설명.

 

차단판(화면 경계) 안에서 Particle이 사라지는 현상을 예로 듦.

 

 

- 첫 번째 방법: Shader Graph 활용:

Unlit Shader Graph를 생성하고 Screen Position, Transparent Alpha 등을 설정해 후처리 효과 구현.

Opaque Texture 활성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체크하지 않으면 화면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함.

장점: 간단하고 빠르게 구현 가능.

단점: 반투명 Particle(Add 모드)이 화면에 표시되지 않음.

 

- 두 번째 방법: ASE와 Render Feature 활용:

ASE를 사용해 Grab Texture와 Grab Pass를 설정, 반투명 Particle을 렌더링.

Custom Render Feature를 작성해 URP Asset에 추가, 화면 데이터를 캡처해 출력.

장점: 반투명 Particle을 포함한 복잡한 효과 구현 가능.

단점: 코드 작성과 설정이 다소 복잡함.

 

- URP 버전별 차이:

URP 14 이상에서는 Full Screen Shader Graph를 통해 전체 화면 후처리 효과를 쉽게 구현 가능.

강의자는 URP 12.15를 사용 중이어서 해당 기능이 없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ASE와 Render Feature를 사용.

Package Manager에서 URP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 안내.

 

- 시행착오와 팁:

Opaque Texture 체크, Light Mode를 Grab Pass로 설정, Render Feature의 이름 일치 등이 중요.

다른 전문가의 영상과 코드를 참고하며, 코드 작성에 관심 있는 학습자에게 Render Feature 학습을 권장.

 



 

 

 

 

 

 

린반 25년 5월 오픈 초급과정 정보 : https://cafe.naver.com/unrealfx/22518

에반 언리얼5 이펙트 그룹과정[5월 시작] : https://cafe.naver.com/unrealfx/20727

 

KUPAFX Stylized 유니티 이펙트 취업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1249

트리키 언리얼+후디니 활용 게임 VFX 연출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5629

max님의 쌩기초 메쉬활용 이펙트과정 1달특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9

eVan텍스쳐 단품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8

rak 유니티 UI연출이펙트 : https://gamefx.co.kr/bbs/page.php?hid=Rak_intro

Comments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열람중 유니티 유니티 - URP로 구현하는 후처리 VFX: 흑백 플래시와 화면 왜곡 제작팁 금별 01:35 19
330 유니티 유니티 - 컷신 VFX 워크플로우 예제 금별 03.23 395
329 유니티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 Cartoon 3D parallax 효과 제작과정 금별 03.03 531
328 유니티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 간단한 Stylized 화염 트레일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3.03 407
327 유니티 유니티 UI 앰플리파이 셰이더 - 패턴에 빛 스와핑 효과 제작예제 금별 02.21 467
326 유니티 유니티 - 볼류메트릭 메쉬 VFX 모델링 머드번 활용예제 금별 02.21 441
325 유니티 유니티 - 역동적인 디졸브활용 세계 변화 효과를 만드는 방법(한글자막) 금별 02.15 419
324 유니티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 오디오 비주얼 스케일 효과 간단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2.03 511
323 유니티 유니티 - 원형 파동 패턴과 애니메이션 폴라코디네이트(한글자막) 금별 02.03 511
322 유니티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 상호작용 조명 및 fake 볼류메트릭 연기 제작(한글자막) 금별 02.03 475
321 유니티 유니티 앰플리파이 셰이더 - 페이크 뎁스를 사용한 VFX_Parallax Shader 활용과정(한글자막) 금별 02.03 481
320 유니티 유니티 - 사용자 정의 라이팅 모델1,2 (한글자막) 금별 02.03 426
319 유니티 유니티 - 캐릭터 아웃라인 효과 제작예제(한글자막) 금별 01.23 542
318 유니티 유니티 VFX 그래프 - 스킨 메쉬 전기 및 충돌 스파크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1.23 491
317 유니티 유니티 - 파티클을 활용한 초간단 스피너 로딩형태 제작과정 금별 01.12 583
316 유니티 유니티 - 극좌표(폴라코디네이트) UV 확장셰이더 예제(UI외곽 효과) 금별 01.05 579
315 유니티 유니티 - 스텐실 버퍼 활용 fake hole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2024.12.19 716
314 유니티 유니티 - 상호작용형 파티클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2024.12.19 611
313 유니티 유니티 - 처음 시작하는 Volumetric Fog Shader에 관한 설명(한글자막) 금별 2024.12.17 620
312 유니티 유니티 - 라바 램프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2024.12.17 614
311 유니티 유니티 - 간단한 이펙트 경로 애니메이션 사용예제(한글자막) 금별 2024.12.11 693
310 유니티 유니티 셰이더 그래프 - 방화벽 VFX 제작과정 금별 2024.10.20 862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