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는 드로잉실력이 많이 중요한가요?


블라인드 게시판(업계/개인사/연애/취업/이직/기타...)

이펙트는 드로잉실력이 많이 중요한가요?

익명_w31Lpvi 4 282

글 몇개 찾아봤는데 드로잉실력이 카툰풍류가 아니면 막 엄청 중요하지않다, 나는 마우스로 작업한다 등 하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

 

진짜인가 싶어요 ㅠㅠ.. 이제 차차 언리얼엔진 배울건데 드로잉실력 많이 중요한가요?

그림실력 좀 처참해서,, 중요하다면 드로잉실력도 많이 늘려볼까 싶습니다

 

 

4 Comments
익명_EhYmcjX 06.19 16:30  
드로잉이라는 표현이 좀 애매한데
드로잉 시퀀스 제작이 필요한 프로젝트면 당연히 중요하곘지만.
쉐이더 기반에서는 결국 텍스처 제작을 포토샵으로 하든 에펙으로 하든 서브스턴스로 하든 최종 결과물만 잘 뽑아내면 그만입니다.

그래도 드로잉 못해서 이펙터가 손해볼일은 0프로니. 저도 조금씩 해보려구요. 하핳.

개인적으로는 포토샵 드로잉좀하면서 서브스턴스 공부할 생각입니다.
익명_M34P2JN 06.19 16:50  
글쓴이입니다.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익명_v2gAi7D 06.19 16:35  
언리얼을 예로 기본적인 이펙트 구성요소는 텍스쳐,메쉬,머트리얼,파티클 대략 이정도로 볼수있겠습니다. 괜찮은 이펙트는 이런 구성요소들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고루 갖춰진 느낌같습니다. 드로잉은 텍스쳐제작에 사용되겠고 그런 텍스쳐는 당연히 예쁘고 군더더기없이 깔끔한편이 이펙트에서도 잘 나타납니다.

그리고 만드는분에 따라서 텍스쳐에 더 중점을 두냐 머트리얼에서 더 커버치냐가 될수있고요. 텍스쳐에 시간할애하는것 보다 머트리얼에서 더 신경쓰는 분들도 많고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카툰풍이아니라 실사풍이면 실제로 머트리얼에서의 작업이 더 중요할수도 있겠죠. 그리고 머트리얼이 익숙하지않고  잘그리고 노가다 잘하시는분들은 그냥 다 그리고 메쉬에 형태와 움직임의 변형을 직접 키로 다주고 덮어버리는 경우도있고요. 이게 시간적으로도 머트리얼을 구성하는것보다 더빨리하시는분들도 계시구요. 만드는분의 기준점이 어떠냐가 관건같습니다.

 저도 윗분말씀처럼 잘그리면 무조건 좋다는쪽입니다. 무기는 많을수록 좋죠. 이펙트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빨리 잘뽑냐가 경력자의 기준을 가르는것같습니다. 실무에서는 처음부터 소스를 다 그리는 그런작업은 제 신입부터 지금까지 별로없습니다. 회사나 내가가진 라이브러리 자료를 갖고 바로 활용하던지 원하는형태로 빠르게 리터칭하던지 그렇지 원하는 작업량을 맞추려면 하나하나 처음부터 다 그릴시간이 많지않습니다. 그럴때일수록 작업적으로 빠른 작업이 필요합니다.(드로잉을 잘할수록 그리거나 리터칭하는 시간을 압도적으로 줄일수있죠)


이는 머트리얼도 마찬가지입니다. 적응된 노드적 사고능력 내 업무시간을 압도적으로 줄여주고 필요한 함수나 다른작업물에서 지금 작업에 적용할수있는 큰 노드덩어리를 갖고와 지금 하는 작업과 재조립하는 경우는 아주아주 빈번한데 이런게 노드적 사고가 적응될수록 아주 편하게 필요한 기능들을 갖고올수있도록 힘이됩니다.

 즉 드로잉잘할수록 내 작업속도에서의 이점은 충분히 커진다고 볼수있겠죠. 저는 안타깝지만 아직도 제가 원하는 만큼의 드로잉실력이 없다고생각되고 그말인 즉 더 빠른작업이 가능할수도있지만 그런부분에서 익숙치 않은 손동작이 조금 작업적으로 애로사항으로 작용될때가 많습니다.
익명_lMmyNQk 06.19 16:51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꼭 명심하고 드로잉 연습 많이해야겠네요

제목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