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전공자 게임이펙트 쪽으로 취직 고민입니다..


블라인드 게시판(업계/개인사/연애/취업/이직/기타...)

디자인 전공자 게임이펙트 쪽으로 취직 고민입니다..

익명_w5FR2qX 13 795

안녕하세요, 현재 디자인쪽 4년 전공하고 취업 준비중인 26살 뉴비입니다.

학교 다닐 때 게임관련 수업은 타과인 게임공학과 강의로 1년간 3ds max 모델링,애니메이션,이펙트 조금 배운게 다입니다.

전공이 디자인 쪽이다 보니 아무래도 포토샵 같은 그래픽 툴은 능숙하지만, 맥스 외에 언리얼 엔진이라던가 유니티, 애프터이펙트 같은 툴은 아예 다루지 못합니다..

그래서 학원을 다녀야할지 등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게임 이펙트 쪽은 제가 아는 분도 없고, 어떤 툴을 더 배워야 할지라던가 포폴 준비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여러모로 막막해서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학원은 금전적인 문제로 인해 국비지원이 가능한 곳으로 다닐까 합니다. 그런데 커리큘럼이 전부 다 달라서 더욱 고민이 되네요.

게임 이펙트쪽으로 취업을 한다면 포토샵, 3ds max 이외에 어떠한 툴을 배워야 할지 자문 좀 구해도 괜찮을까요?

그 외 이펙터에 대한 다양한 댓글 환영합니다. !

13 Comments
익명_xBfhuGK 04.04 10:08  
안녕하세요ㅎㅎ 저도 대학때 디자인 전공했고 국비지원되는 학원 1년 다니고 지금은 5년차 이펙터입니다. 디자인 하실 줄 아는건 분명히 아트 감각에 도움이 될거고, 그냥 툴과 테크니컬쪽 지식을 더 익히시는게 좋아요. 참고로 저는 학원에선 완전히 유니티만 배우고 첫 회사는 인하우스 엔진 쓰는 곳 다니다가 지금은 언리얼을 쓰고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사용성이 좋은 언리얼을 배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애프터이펙트는 부가적으로 사용하는 툴이라서 알면 좋지만 모르셔도 신입때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사실 독학으로 맨땅에헤딩하긴 좀 어려운 분야라서 학원이라도 다녀보시는게 훨씬 공부하기도 포폴을 준비하기도 좋을 거에요.
익명_U6mj2Wh 04.05 01:58  
안녕하세요, 자세한 답변 매우 감사드립니다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언리얼이랑 유니티 둘중 고민을 많이 했는데, 역시 언리얼을 배우는 게 낫겟군요..
익명_lhnRHaL 04.04 18:30  
사실 동영상보고 따라 익히는법도 방법이긴하지만 아무런 조력없이 혼자서 해쳐나가는건 취업할 확률이 적을더러 자괴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글쓴이가 그래픽 툴다루는 능력이 있으시다고 하는데 그 능력과 접목시키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국비지원은 신중하게 생각하십시요. 먹고 살기위해 불가피하게 아르바이트를 해야하지만 알바마저 소득이 올라가면 그걸로만 취업으로 간주되기떄문에 그걸로 국비지원을 피하는 케이스가 있고요. 3dsmax, 포토샵 이외에 툴을 배운다면 당연히 엔진이지만 요즘은 유니티가 언리얼수준으로 좋아지고 있어서 둘중에 하나 엔진을쓰든 포폴이 좋으면 그걸로는 충분하다고 생각되죠.
익명_162Ufd4 04.05 02:02  
답변 매우 감사드립니다.! 국비지원을 받으면 알바를 하기가 힘들어지는군요.. 덕분에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언리얼을 배워봐야겠습니다!
익명_Mzb1iYP 04.05 13:08  
국비지원은 수업만들어도 돈이 매달 나오긴하는데 알바도 일회성 알바나 일정소득 이하일때는 가능하다고 들었어요
자세한건 고용센터가서 상담해보세요
익명_LJfbxal 04.05 13:32  
트릭키님이 전반적으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잘 서술 하셨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트릭키님 강의 보셔서 우선 전반적으로 이펙터가 다뤄야하는 툴의 종류를 보는게 좋을것 같슴다.
익명_jOWJZf0 04.05 13:43  
개인적으로 시작은 트리키님 보다는 린반님 등의 게임 fx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을 참고하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 입니다.
트리키님은 영상 베이스셔서 뭐랄까. 심화반 같은 느낌.
익명_SFEq7Og 04.05 13:37  
국비교육보다 과외를 추천드립니다. 개인과외의 커리큘럼 단가를 보시고 생활비 포함한 돈을 먼저 모으시고 포폴 만드는 기간 동안에는 포폴에 올인하세요. 그게 시간, 돈 버는 방법입니다.
익명_c5soEal 04.05 13:47  
제 친동생이라면 이렇게 얘기해줄거에요.
국비지원 이펙트 먼저 들으세요. 그 수업 들으면서 에프터 이펙트 공부도 같이 하세요. 에펙은 유튜브로 하세요. 기초 강좌부터 들으시고 각종 플러그인 같은 응용강좌도 들어주세요. 여기 까진 돈이 안들어요.
 국비지원 강의 들은 후 국비 포폴반 은 하지말고 갈븐, 린반중 유료 과외수업 다시 한번 들으세요. 그리고 그곳에서 취업할때까지 포폴준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 이펙트 카페 또는 단톡방에서 물어보고 피드백 받고 친목도 쌓아가세요. 본인이 잘하면 1년, 보통정도면 1년 반~2년이면 바로 취업 할거에요.
님, 님도 할수있어요.
익명_akE7tOX 04.05 22:54  
저라면 이분 말 따르겠어요. 국비에서 돈안들이고 간본다음, 과외받는 루트가 좋을듯해요
익명_YX3iygp 04.05 14:28  
저도 학교졸업하고 지금 공부중인 뉴비인데요
저는 학과도 완전 관계없는곳이고 포토샵도 못만졌어요ㅠ
금전적문제로 국비지원다니려고 했었어요
근데 위에 댓글달아주신 분들도 그렇지만 국비지원보다는 과외가 훨씬 좋을거같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소수과외가 더 도움될거같아서 지금은 과외받고있어요
다른일 하면서 배우고있는데 과외비,생활비 잘쓰면서 하고있고 시간은 저녁시간과 주말밖에 없지만 하루하루 정말 시간쪼개서 하다보니 수업에 못따라가지는 않아요
국비지원이든 과외든 학원이든 어떤거로 시작하셔도
결국은 얼마나 시간투자하고 노력하냐인거같아요!
금전적인 부담이 상황이 어떻게 되시는지 정확히 몰라서 조심스럽지만 알바든 뭐든 하실수있다면 국비지원보다는 본인스타일에 잘맞을거같은 수업을 찾아서 계획을 짜보시면 좋을거같아요
익명_B3sN9Og 04.05 18:28  
저도 디자인 전공하고, 회사 다니다 그만두고, 이펙트쪽으로 전향했어요.  여러사람한테 물어봐서 어디가 좋은지 꼭 물어보세요. 왜냐면 이펙트는 노하우가 진짜 중요해서 잘하는사람한테 배워야해요. 국비, 어중간한데 가서 고생하시지 말고 꼭 잘 선별해서 비싸더라도 잘 가르키는데 가세요. 그게 돈 버는 거에요. 수업도중 외주나 알바 절대하지 마시구요.
익명_0BKvwiq 04.07 13:22  
디자인쪽 하셨으면 아무래도 기본 감각이 있으셔서 배울때 수월함을 느끼실꺼에요~
저는 3년전쯤에 국비를 다녔는데, 과외에 비해 배울수 있는 건 한계가 많이 있는것 같았지만 어차피 기초 이후에는 자기 감이랑 완성도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남이 알려주는것만 따라가면 자기 스타일이 생기기 어렵기도 하고요, 특히 언리얼은 요새 작업물 보면 누구한테 배운건지 딱 보인다는 느낌이 좀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는것같아요.

기초입문을 하기에는 유니티가 좋고, 어느정도 하시면 언리얼이 좋습니다. 신입때는 문뚫기가 힘들기 때문에,어느 프로젝트든 일단 들어가는게 중요한 것 같고요. 양쪽 다 알아서 나쁠게 없는것같아요. 한쪽을 어느정도 하면 반대쪽 퀄리티도 올라오긴 하는데, 언리얼이 처음 배우기 어려운 대신 유니티에 비해 다른쪽을 같이 잘하기가 좀 더 낫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포토샵이나 에프터이펙트 맥스 셋 다 신입이 아주 잘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툴은 엔진이 가장 중요하고요, 이펙트 신입 취업은 디자인 감각이 가장 중요합니다.
색감, 텐션, 형태감, 타격감과 같은 가장 기초적인거에 집중하셔야 할 거에요. 준비기간은 6개월~1년 +@로 생각하시고, 중간에 다른 알바나 외주는 안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제목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