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든 이펙트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제목 그대로..잘만든 이펙트란 무엇일까요?
저는 3년차 이상 5년차 미만인 이펙터입니다.
이곳이 이펙터로서는 세번째 회사입니다. 얼마전에 이펙트 팀장급으로 새로운 분이 오셨는데요.
이 회사는 제가 더 오래 다녔고, 기존에 이펙트 팀장이 없었기에 이 분이 팀장으로 새로 오신 상태라 대부분의 이펙트 작업을
제가 혼자 했고 AD님과 컨펌하며 작업한것들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제 작업이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으시다고합니다.
식상한 형태감들이 모든게 어디선가 본듯한 진부한 이펙트라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참신한 어떤것을 만들려는 노력보다는 타격감을 중점적으로 만든것은 사실입니다. 액션게임이라 그게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을 했었고요.
그 외에도 색 조합부터 타이밍까지 기초가 너무 없는 작업들이라고 하셨습니다.
충격적이긴 했지만 제가 그동안 선배 이펙터의 피드백 없이 작업을 했기 때문에 솔직하게 말씀해달라고 한 것이라 새겨들으려 했습니다.
그렇게 자괴감에 빠져있다가 드디어 새 팀장님이 작업을 하나 하셨는데 저는.. 조금 충격을 받았습니다.
'나보다 못하네?'라는 생각보다는 '이게 진짜 잘만든 이펙트라고?'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메쉬로 특이한 모양을 만들어서 제작하셨는데 사실 이게 무슨 이펙트인지 전달이 전혀 되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내가 한게 더 나은데 감히 나를 깎아내렸다' 라는 이야기를 하고싶은것이 아니라 이제 이펙트를 잘한다는게 어떤것인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나름 포트폴리오로 칭찬 많이 받았었고, 첫 회사부터 나름 큰회사에 들어가 일하며 다양한 이펙트 작업을 했다고 생각을 했는데
저의 모든 작업과 심지어 기초부터 다시 배워야하는 수준이라고 하신 분의 작업을 보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이 '이게 뭐야' 있기 때문에
충격을 받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사실 이펙터로서 뿐만 아니라 인간적으로 이 팀장님과 함께 더 일을 할수 있을지를 잘 모르겠기에 이직을 생각중인데 제가 우물안 개구리처럼
작업을 했던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에 여쭈어봅니다.
잘 만든 이펙트란 무엇인가요?
제가 이펙트를 만들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가지 요소는 [프로젝트에 어울리는가] 와 [상황에 적절한 이펙트인가] 입니다.
정보전달이 이펙트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을 했었거든요.
타격감이나 버프/디버프류의 이펙트도 결국 유저가 봤을때 정보전달이 잘되어야 하는거라 생각을 해서요.
팀장님의 말씀대로라면 지금 이직을 준비하면 제 포폴은 남들이 보기에도 형편없는 포트폴리오일텐데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