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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반님과 비공개 1:1 Q&A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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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ckyF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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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디니플립북1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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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디니+UE4빌딩파괴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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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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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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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반님과 비공개 1:1 Q&A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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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최근에 블로그 글 하나를 봤는데요. 2-3년 전에 쓰여진 글이긴 했지만, 상황은 별반 발라진거 같지 않아서 (오히려 더 악화된듯..) 많은 생각을 하게 됐었습니다. > > 미국에서 일하는 개발자분이 쓰신 글이었는데, > 한국은 서로 정보나 노하우 공유가 잘 안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 가뜩이나 언어적 한계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제한되어있는데, > 갖고 있는 정보 자체도 돈을 받지 않으면 공유를 잘 하지 않으려하니 업계가 서서히 퇴보한다는 내용이었어요. > 심지어 어떤 학원에서는 배운 내용 몇년간 외부에 발설 금지 라는 계약서에 서명까지 한다고 적혀있더군요. > > 학원... 한국은 참 학원 만드는거 좋아하죠. 저도 학원 강사가 편하게 돈벌기 좋다는거 부정하는 바는 아닙니다. > 저도 본의 아니게 과외를 몇개월 한적이 있는데, 정말 편하더라구요. 시간대비 수입도 좋고. > 근데 아무래도 제 실력 향상에도 좋지 않고, 내가 뭐가 대단하다고 돈받고 이런걸 하나 하는 생각에 금방 접었었습니다. > > 제가 계속 고민해오던 가치관? 에도 어긋나는 느낌이 계속 들기도 했구요. > 한국이 하이퀄리티의 VFX에서는 북미와 비할바도 못되고, > 저렴하고 자극적인 VFX 쪽에서는 중국에게도 밀린지 한참인데 대체 이유가 뭘까? > 늘 궁금했었거든요. > > 중국은.. 특수한 경우이기도 하고, 잘 모르겠습니다만. > 영어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기술 영상 정도는 자막 없이도 시청이 가능해지니 그 이유를 좀 알것 같기도 했어요. > 정말 와 이런걸 이렇게 공유해도 돼? 이렇게 적나라하게 다 까면 뭐 먹고 살려는거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 공개하더군요. > 특히 GDC나 큰 게임 아트 컨퍼런스에서는 정말 쟁쟁한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하구요. > > 그리고 미국에서 일을 시작하며 가장 놀란점이, 얘네들은 그룹챗에서도 자기 소스 파일 전체를 공유하는 일이 허다합니다. 누가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 라고 질무하면 두세명씩 자기 방식대로 만들어서 소스 파일 통째로 올리곤해요. > > 한국도 나름 게임 산업이 발달한 곳인데, > 자기 노하우를 그렇게 공유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되나 기억을 더듬어봤을 때.. 두명..? 세명도 안떠오르더라구요. > 그냥 다 학원 학원 과외 과외.. > > 물론 여러가지 요인들을 고려해보면 그 분들만 표면적으로 탓할 수 없다는건 이해를 합니다. > 회사 수익이 골고루 분배되지 않고, 한국 사회에서 부로 평가 받는 일이 허다하니 쉽고 편하게 돈 많이 벌 수 있는 학원에 몰리고.. >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이 없고, 회사에서는 신입을 키울 생각이 전혀 없으니 새로운 입문자들은 돈을 주고라도 배울 수 밖에 없는 처지이고.. > > 그러니 학원은 포화가 되어가고, 취준생은 취업을 위해 쌈짓돈 털어가며 배워야하고, 업계 수준은 더 낮아지고, 그런 악순환이 반복되는거 아닐까 합니다. > >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을 칭찬할 순 있어도, 좋은 일을 하지 않는다고 비난할수는 없다는거 압니다 > 그렇지만 갈수록 조금 걱정이 되네요. 이렇게 가도 괜찮을지.. > > 언젠간 한국으로 돌아가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써 경쟁자들과 점점 격차가 벌어지는 한국의 게임 업계가 걱정되서 글 남겨봅니다. > 혹시라도 불편하신 분이 계시다면 미리 사과드립니다. > >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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