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5 - 동적 SubUV 데칼(Decal) 제작하기



언리얼5 - 동적 SubUV 데칼(Decal) 제작하기

금별 0 3 05:45

 

도시 도로를 편집할 때, 종종 횡단보도, 교통 표지판, 주차선 등 노면 요소를 그려야 합니다. 동적으로 수정 가능한 데칼(Decal, 투사된 스티커 효과)을 사용할 수 있다면 편집 효율성과 유연성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다음은 제작 방법을 설명합니다.

 

 

1. 텍스처 준비
먼저 필요한 요소들이 포함된 텍스처를 준비합니다. 여기서는 숫자 전환만 테스트하기 위해 0부터 9까지의 숫자가 배열된 텍스처를 준비합니다. 각 요소의 크기는 1024 / 10입니다.

 

 

2. 머티리얼 설정
새 머티리얼(Material)을 생성하고, Material Domain을 Deferred Decal (지연 데칼)로, Blend Mode를 Translucent (반투명)으로 설정합니다.

 

 

3. 머티리얼 노드 연결
머티리얼 연결에는 주로 내장 노드인 SubUV_Function을 사용합니다.

Sub Images는 텍스처를 어떻게 서브(Sub) UV로 분할할지를 나타냅니다.

Frame은 현재 어느 서브 UV 영역에 위치할지를 나타냅니다.

Frames의 연결을 변수로 승격하고, 이름을 Index로 지정하여 이후 편집에 편리하도록 합니다.

 

 

4. 데칼 타입 블루프린트 생성
Decal 타입의 새 블루프린트를 생성합니다.

 

 

5. 블루프린트 설정
블루프린트의 Construction Script (생성 스크립트)에서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동적으로 생성하고, Index 매개변수를 수정합니다. 이 Index를 블루프린트의 Public 매개변수인 Number와 연결하고, 데칼의 머티리얼을 업데이트합니다.

 

 

 

 

6. 최종 배치 및 사용
최종적으로 이 블루프린트를 씬에 배치하고 **Public 변수(Number)**를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에반 언리얼5 이펙트 그룹과정[12월 시작] : https://cafe.naver.com/unrealfx/20727

KUPAFX Stylized 유니티 이펙트 취업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1249

트리키 언리얼+후디니 활용 게임 VFX 연출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5629

 

max님의 쌩기초 메쉬활용 이펙트과정 1달특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9

eVan텍스쳐 단품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8

rak 유니티 UI연출이펙트 : https://gamefx.co.kr/bbs/page.php?hid=Rak_intro

Comments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260 언리얼4 언리얼5.7기준 - 나이아가라의 확장성 및 모범 사례 금별 05:55 5
1259 언리얼4 언리얼 - Niagara로 스플라인을 따라 발사되는 파티클 제작하기 금별 05:50 5
1258 언리얼4 언리얼5 - 오브젝트를 풍경에 혼합하기: 런타임 가상 텍스처 사용법 금별 05:46 5
열람중 언리얼4 언리얼5 - 동적 SubUV 데칼(Decal) 제작하기 금별 05:45 4
1256 언리얼4 언리얼 - 리본 VFX 설명_색상·너비·왜곡 커스텀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11.15 52
1255 언리얼4 Create a Dark Energy Orb VFX in UE5 Niagara! (Warped Cage, Dynamic Rings & Core Glow Tutorial) ????????✨ ashif 11.13 60
1254 언리얼4 언리얼5 Material 업데이트 요약 (UE 5.6 ~ 5.7 및 미래 전망) 금별 11.11 142
1253 유니티 유니티 - ASE 활용 Stylized 폭발 과정(한글자막) 금별 11.11 130
1252 유니티 유니티 - Stylized 불꽃 픽셀화 간단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11.11 138
1251 3D 마법진 눈알 움직임 연출 예제 금별 11.11 125
1250 언리얼4 언리얼5 - 커스텀 노드: UV 스케일 및 이동(Scale & Translate) 직접 만들기 금별 11.11 116
1249 유니티 유니티 - ASE로 UV Flow + Noise 흔들림 기본 VFX 셰이더 제작과정(한글자막) part3 금별 11.05 146
1248 유니티 유니티 - ASE로 UV Flow + Noise 흔들림 기본 VFX 셰이더 제작과정(한글자막) part2 금별 11.05 114
1247 유니티 유니티 - ASE로 UV Flow + Noise 흔들림 기본 VFX 셰이더 제작과정(한글자막) part1 금별 11.05 124
1246 언리얼4 언리얼/3Ds Max - 우주 느낌의 하트 제작_2 머트리얼 적용과정 금별 10.28 241
1245 언리얼4 언리얼/3Ds Max - 우주 느낌의 하트 제작_1 모델링/UV 제작과정 금별 10.28 166
1244 언리얼4 후디니/언리얼 - 후디니 활용 절차적(프로시졀) 검기 메시,텍스쳐 VFX 제작 기법(한글자막) 금별 10.28 176
1243 언리얼4 언리얼5 - 음파 VFX 제작: Niagara Particle과 기본 Scene 제작 금별 10.28 186
1242 언리얼4 언리얼5 - 음파 VFX 제작: Material 연결과 원리 분석 금별 10.28 149
1241 언리얼4 언리얼5 - 음파 VFX 제작: 모델링과 텍스처 기초 금별 10.28 151
1240 언리얼4 언리얼5 - 디지털 트랜지션 생성 및 파티클 픽셀화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10.22 205
1239 언리얼4 언리얼 - 데몬슬레이어 아카자 스킬 VFX 분석 금별 10.22 231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