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아카데미 특강/외주/커뮤니티
유니티 - Stylized 불꽃 픽셀화 간단 제작과정(한글자막)
핵심 내용
유니티 Unlit Shader를 사용해 한 번의 설정으로 전체 VFX를 픽셀화하는 간단한 노드 기반 기술을 소개합니다.
---
1. 기본 픽셀화 노드 (단일 텍스처용)
1. Unlit Shader 생성 → 이름: `픽셀화`
2. Material 설정
- 양면 렌더링 ON
- Depth Write OFF
- Alpha Blend 모드
- 렌더 큐: Transparent
3. 텍스처 연결
- UV → 픽셀화 노드 → 텍스처 샘플러
4. 픽셀화 노드 제어
- S축 / T축 입력 → 하나의 float 파라미터 (`픽셀 강도`, 기본값 50)로 통합 제어
5. 스위치 추가
- `Switch` 노드로 픽셀화 ON/OFF 토글 가능
> 결과: 하나의 슬라이더로 픽셀 강도 조절 + 스위치로 즉시 비활성화 가능
---
2. 복합 텍스처용 (메인 + 마스크 + 디졸브)
- 모든 텍스처의 UV에 동일한 픽셀화 노드 적용
- 하나의 float 파라미터 + 하나의 스위치로 모든 텍스처 동시 제어
- 함수 등록 (R) → 그룹화 (G) → 복사 붙여넣기
- `Switch` 노드 하나로 3개 UV 연결
> 결과: 한 번의 클릭 + 한 개의 슬라이더로 전체 VFX 픽셀화 완료
---
핵심 포인트
| 기능 | 방법 |
|-------------------|----------------------------|
| 픽셀 강도 조절 | `float` 파라미터 1개 |
| 픽셀화 ON/OFF | `Switch` 노드 1개 |
| 여러 텍스처 동시 적용 | 함수 등록 + 복사 |
---
최종 효과
- 한 번의 설정으로 모든 텍스처 동시 픽셀화
- 실시간 미리보기 가능
- VFX 스타일링에 즉시 활용 가능
에반 언리얼5 이펙트 그룹과정[12월 시작] : https://cafe.naver.com/unrealfx/20727
KUPAFX Stylized 유니티 이펙트 취업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1249
트리키 언리얼+후디니 활용 게임 VFX 연출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5629
max님의 쌩기초 메쉬활용 이펙트과정 1달특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9
eVan텍스쳐 단품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8
rak 유니티 UI연출이펙트 : https://gamefx.co.kr/bbs/page.php?hid=Rak_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