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디니/언리얼5 - 가벼운 VFX: Pivot Painter 제작과정(한글자막)



후디니/언리얼5 - 가벼운 VFX: Pivot Painter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 8 17:27



 

Pivot Painter 개요: Pivot Painter는 Static Mesh를 사용해 개별 요소의 회전을 Shader에서 처리하는 기술로, VAT(Vertex Animation Texture)와 유사한 방식으로 가볍고 효율적으로 동작합니다. 예를 들어, 나무 잎사귀 같은 대량의 메쉬를 자연스럽게 흔들리도록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술 기원: SIGGRAPH 2016의 ‘Uncharted 4의 테크니컬 아트’ 강연에서 소개된 Pivot 기반 Wind System에서 유래했으며, Vertex Shader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oudini 설정:

 

- Geometry 준비: Box를 예로 들어 UV Unwrap과 Texture Mapping을 설정하고, Pivot 정보를 UV 1에 저장합니다.

- 계층 구조: Hierarchy 속성을 설정해 부모-자식 관계를 정의하거나, 간단히 형제 관계로 설정합니다.

- Normal 설정: 회전 방향을 정의하기 위해 Normal 속성을 추가합니다.

- Pivot Painter 노드: SideFX Labs의 Production Build를 사용해 Pivot Position과 회전축 정보를 출력합니다.

 

Unreal Engine 구현:

- 출력된 Texture(Pivot Position, 회전축 등)를 Unreal Engine에 Import하고, Lightmap UV 설정에 주의합니다.

- Material에서 WPO(World Position Offset)와 RotateAboutAxis 노드를 사용해 회전을 구현합니다.

- Normal도 함께 회전시키기 위해 Fixed Rotate Vertex Normals 노드를 추가합니다.

- Selection Index를 활용해 개별 요소의 회전을 다양화하고, 랜덤한 움직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장점: 이 방식은 Skeletal Mesh나 Movable Static Mesh에 비해 매우 가볍고, 소규모 Texture로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처리할 수 있어 기하학적 회전 효과에 적합합니다.

 

결론: Houdini와 Unreal Engine을 결합해 효율적인 VFX를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Houdini를 익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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