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5/후디니 - Explodable Skeletal Meshes 만들기 part1(한글자막)



언리얼5/후디니 - Explodable Skeletal Meshes 만들기 part1(한글자막)

금별 0 516 06.27 03:20

 



이 강의는 트리스탄이 Unreal Engine 5와 Houdini를 사용해 Explodable Skeletal Meshes(폭발 가능한 스켈레탈 메쉬)를 만드는 VFX 튜토리얼입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개 및 배경: 트리스탄은 VFX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이전에 유튜브에서 소개했던 폭발 효과를 분석해 달라는 요청에 따라 이 튜토리얼을 제작했습니다. 이 주제는 VFX 커뮤니티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은 새로운 주제입니다.

 

Houdini 워크플로우:

메쉬 가져오기: FBX 캐릭터 임포트를 통해 스켈레탈 메쉬를 Houdini에 가져옵니다. 제공된 메쉬는 교육용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불필요한 요소 제거: Maya 커브 메쉬 등 불필요한 요소를 삭제하고, 폭발에 필요한 메쉬만 남깁니다.

메쉬 분리 및 명명: Split 노드와 Connectivity 노드를 사용해 각 조각에 P01, P02 같은 이름을 자동으로 지정해 효율적으로 작업합니다.

키닝 문제 해결: 다중 스키닝 가중치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중치를 오버라이드합니다. Houdini에서 노드가 리셋되는 문제도 언급하며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변환 및 패킹: 메쉬를 0,0,0으로 이동시키고 회전을 제거한 후, Unreal Engine의 좌표계(Z-up, 왼손 좌표계)에 맞게 변환하고 단일 FBX 파일로 패킹합니다.

 

추가 팁:

GPU 기반 최적화로 많은 조각을 처리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안테나 같은 요소는 하나만 남기고 인스턴스화해 작업 효율을 높입니다.

Unreal Engine과 Houdini의 좌표계 차이(Y-up vs Z-up)를 고려해 X축에서 -90도 회전합니다.

 

마무리 및 추가 자료: 트리스탄은 Blood Splash VFX 등 다른 무료 Houdini 튜토리얼 시리즈를 소개하며, Gumroad에서 추가 프로젝트 파일을 제공한다고 언급합니다. 마지막으로, 댓글과 리뷰를 요청하며 커뮤니티의 피드백이 작업 동기 부여에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언리얼5 스타일라이즈드 VFX 과정(신규) : 과정 정보 링크

린반 25년 5월 오픈 초급과정 정보 : https://cafe.naver.com/unrealfx/22518

에반 언리얼5 이펙트 그룹과정[5월 시작] : https://cafe.naver.com/unrealfx/20727

 

KUPAFX Stylized 유니티 이펙트 취업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1249

트리키 언리얼+후디니 활용 게임 VFX 연출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5629

max님의 쌩기초 메쉬활용 이펙트과정 1달특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9

eVan텍스쳐 단품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8

rak 유니티 UI연출이펙트 : https://gamefx.co.kr/bbs/page.php?hid=Rak_intro

Comments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278 언리얼4 Simple Stylized Tornado VFX in UE5 Niagara! (Torus Mesh, Erode & Dynamic Params) ????️????✨ ashif 12.15 3
1277 언리얼4 Niagara VFX in UE5 Widget UI WITHOUT Plugins! (Quick & Easy Method) ????️✨???? ashif 12.13 39
1276 언리얼4 Isometric Level Up Aura VFX in UE5 Niagara! (Rainbow Tube, Stars & Upward Flow Tutorial) ????⬆️✨ ashif 12.12 38
1275 언리얼4 Celestial Beam VFX in UE5 Niagara! (Rays, Dissolving Ring & Curl Noise) ????✨⬇️ ashif 12.11 52
1274 2D 섭스턴스 디자인 - 움푹 파인 바닥 절차적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12.10 64
1273 언리얼4 언리얼 - Stylized 파도/물보라 제작과정 part3(한글자막) 금별 12.10 71
1272 언리얼4 언리얼 - Stylized 파도/물보라 제작과정 part2(한글자막) 금별 12.10 51
1271 언리얼4 언리얼 - Stylized 파도/물보라 제작과정 part1(한글자막) 금별 12.10 58
1270 언리얼4 언리얼 - 나이아가라 나선형 파티클 구현 과정 금별 12.04 115
1269 언리얼4 Create a Bubble Shield VFX in UE5 Niagara! (Character Defense & Multi-Layer Bubbles) ????️ ashif 12.02 129
1268 언리얼4 언리얼 - 흡입형 화면이 빨려들어가는 느낌 스크린 이펙트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12.02 160
1267 언리얼4 언리얼 - 물결무늬 에너지 실드 소재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12.02 139
1266 2D 포토샵 - 빛 효과 텍스쳐 간단 제작방법팁 금별 12.02 129
1265 3D 후디니 - COP 활용한 검기 텍스쳐 생성 과정(한글자막) 금별 11.24 207
1264 유니티 유니티 - ASE 활용 포털 조각 분리 및 트위스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11.24 199
1263 언리얼4 언리얼 - 나이아가라 파티클 위치 및 곡선(Arc) 제어과정 금별 11.24 219
1262 언리얼4 언리얼5 - 나이아가라 객체 회전 예제 금별 11.24 200
1261 유니티 유니티 - (퀵팁) 간단한 파티클 orbit 움직임제어팁 금별 11.20 199
1260 언리얼4 Create a Multi-Layer Ribbon Trail VFX in UE5 Niagara! (Advanced Color & Edge Material) ????〰️✨ ashif 11.18 152
1259 언리얼4 언리얼5.7기준 - 나이아가라의 확장성 및 모범 사례 금별 11.17 235
1258 언리얼4 언리얼 - Niagara로 스플라인을 따라 발사되는 파티클 제작하기 금별 11.17 222
1257 언리얼4 언리얼5 - 오브젝트를 풍경에 혼합하기: 런타임 가상 텍스처 사용법 금별 11.17 236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