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5 - 레이저 반사 VFX 제작과정(한글자막)



언리얼5 - 레이저 반사 VFX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 1,600 05.30 01:33

 



이 영상은 Unreal Engine 5와 Niagara를 활용해 Laser의 반사 효과를 구현하는 VFX(Visual Effects) 제작 튜토리얼입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Laser 구현 복습:

이전 튜토리얼에서 다룬 Laser의 길이 조절 방법을 복습.

Cylinder(원기둥) 모델을 사용해 단일 유닛으로 Laser를 구성.

**Collision Detection(충돌 감지)**를 통해 Laser의 길이와 충돌 위치를 계산하고 저장.

 

Laser 반사 로직:

Particle Attribute Reader를 사용해 충돌 지점의 **Normal(법선)**과 위치를 읽음.

**Reflection Node(반사 노드)**를 활용해 입사각과 Normal을 기반으로 반사 각도를 계산.

충돌 지점을 약간 이동시켜 동일한 벽에서 무한 충돌을 방지하는 Offset(오프셋) 적용.

 

Niagara에서의 구현:

Particle의 위치, Normal, 충돌 여부를 읽어 다음 반사를 계산.

반복적인 반사를 위해 첫 번째 반사 그룹을 설정한 후 복사.

복사 시 Particle Attribute Reader를 이전 그룹으로 수정하고, Crash(충돌) 방지를 위해 저장 필수.

 

Blueprints를 사용한 간소화:

다중 반사를 복사로 처리하는 대신 Blueprints로 무한 루프를 구현.

**Line Trace(선형 광선 추적)**를 사용해 충돌 감지, 최대 길이(10,000) 설정.

**Delay(지연)**를 0.01초로 설정해 프레임 내 무한 루프 방지.

 

추가 기능 및 디버깅:

Laser의 생존 시간을 조정해 시각적 효과 최적화(예: 0.5초 적당, 10초는 혼란 초래).

꼬리가 축소되고 머리가 늘어나는 효과를 위해 Position Offset과 Length Offset 계산.

User Parameter를 사용해 색상 변경(예: Red, Yellow) 및 디버깅(색상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 해결).

 

시각적 개선:

Spark(스파크) 효과를 추가하거나 방향을 조정해 충돌 지점의 단절을 최소화.

Blueprints에서 색상 설정 순서를 조정해 올바른 색상 적용.

 

주의사항:

로직을 명확히 하고, 디버깅을 철저히 해야 문제(예: 무한 충돌, 색상 미적용)를 방지.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맞게 생존 시간과 반사 횟수를 조정.

 

영상은 Niagara와 Blueprints를 결합해 복잡한 VFX를 간단히 구현하는 방법을 강조하며, 디버깅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마무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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