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Houdini로 구현하는 Shatter 효과: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으로 완성하는 언리얼 워크플로우(자막)



언리얼/Houdini로 구현하는 Shatter 효과: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으로 완성하는 언리얼 워크플로우(자막)

금별 0 744 04.22 21:58



 

이 스크립트는 Houdini를 사용한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그리고 Unreal Engine으로의 내보내기 작업 과정을 상세히 설명한 자막 기록입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델링 및 세분화:

 

- Subdivide를 사용해 모델을 세밀하게 다듬고, Face 수를 조정하여 게임용 최적화(적은 Face) 또는 디테일한 렌더링(많은 Face)을 고려.

- Chamfer 작업을 위해 PolyBevel을 적용하고, Pscale 속성을 활용해 Chamfer 정도를 조정.

- Normal 문제를 수정하고, Edge와 Face 그룹을 선택해 세부 조정을 진행.

 

2 속성 및 그룹 관리:

- Blast와 Attribute Transfer를 사용해 그룹을 선택하고 속성(Cd, Pscale 등)을 관리.

- Inside 속성을 설정해 그룹을 분리하고, Color와 Seam의 Crack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ubdivide 모드를 조정.

- UV 투영을 통해 유리 재질에 적합한 균일한 UV를 생성.

 

3 애니메이션 설정:

- Center of Mass를 계산하고, Forward와 Up 방향 벡터를 설정해 회전 및 이동 애니메이션을 준비.

- Solver 노드를 사용해 시간에 따라 속성을 누적하고, Distance와 Ramp를 활용해 점진적인 확산 효과를 구현.

- 키프레임을 설정(0에서 72프레임까지)하여 Piece가 중심에서 외곽으로 퍼지는 애니메이션을 생성.

- Wild 속성을 추가해 각 Piece의 이동을 랜덤화하고, Point Index를 기준으로 다양성을 부여.

 

4 최적화 및 디버깅:

 

- Performance Monitor를 활용해 계산 속도를 확인하고, 멀티스레딩을 적용해 처리 속도를 개선하려 시도.

- 그러나 일부 환경에서는 멀티스레딩이 오히려 자원을 더 소모하거나 데이터 꼬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을 언급.

- 그룹 선택 오류, 속성 연결 문제, 노드 설정 오류 등을 실시간으로 디버깅하며 해결.

 

5 Unreal Engine 연동:

 

- 게임용 모델 최적화를 위해 Face 수를 줄이고, Blur와 Smooth를 적용해 엔진 내 부드러운 렌더링을 보장.

- 애니메이션과 속성을 Unreal Engine으로 가져갈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예: 강한 변화, 부정확한 UV)를 고려하며 작업.

 

 

이 과정은 Houdini의 노드 기반 워크플로우, 속성 관리, 애니메이션 설정, 그리고 게임 엔진과의 호환성을 다루며, 실시간 문제 해결과 최적화에 중점을 둡니다.



 

 

 

 

 

 

 

린반 25년 5월 오픈 초급과정 정보 : https://cafe.naver.com/unrealfx/22518

에반 언리얼5 이펙트 그룹과정[5월 시작] : https://cafe.naver.com/unrealfx/20727

 

KUPAFX Stylized 유니티 이펙트 취업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1249

트리키 언리얼+후디니 활용 게임 VFX 연출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5629

max님의 쌩기초 메쉬활용 이펙트과정 1달특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9

eVan텍스쳐 단품과정 : https://cafe.naver.com/unrealfx/24468

rak 유니티 UI연출이펙트 : https://gamefx.co.kr/bbs/page.php?hid=Rak_intro

Comments


번호 포토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196 언리얼4 UE5 UI Material Tutorial - Creating Selection FX for Interactive Game Menus ashif 06.30 16
1195 언리얼4 Build Epic Tab UI System in UE5 with One Click Parameter Control ashif 06.27 40
1194 언리얼4 언리얼5/후디니 - Explodable Skeletal Meshes 만들기 part2(한글자막) 금별 06.27 50
1193 언리얼4 언리얼5/후디니 - Explodable Skeletal Meshes 만들기 part1(한글자막) 금별 06.27 44
1192 언리얼4 Master Progress Bar UI Widget in UE5 - Dissolve & Distort Material Effects ashif 06.25 47
1191 언리얼4 언리얼5 - 인디 게임 VFX 성능 최적화 몇가지팁(한글자막) 금별 06.24 74
1190 언리얼4 후디니/언리얼5 - Pivot Painter 구현과 파괴 효과 제작과정2/데이터맵 언리얼로 임포(한글자막) 금별 06.24 60
1189 언리얼4 후디니/언리얼5 - Pivot Painter 구현과 파괴 효과 제작과정(한글자막) part1 금별 06.24 46
1188 유니티 유니티 앰플리파이 셰이더 - 스텐실 크랙 간단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6.24 66
1187 언리얼4 Master Element Selector UI in Unreal Engine 5: Animated Circular Interface Tutorial ashif 06.23 44
1186 언리얼4 언리얼5 간단팁 - 컨텐츠 브라우저 복제팁(Advanced Copy Here) 금별 06.23 68
1185 언리얼4 Creating Dynamic Mana Drain UI Widget in Unreal Engine 5 | Complete Material Setup ashif 06.20 56
1184 언리얼4 Transform Any Character with Magical Eye FX in Unreal Engine 5 Niagara ashif 06.19 53
1183 언리얼4 린반라이브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크래쉬 해결 방법/스태틱메시 뷰모드에서 노멀맵 보기/애셋 삭제 주의사항 등) 금별 06.19 63
1182 언리얼4 언리얼5 - Niagara로 실감나는 핏물 VFX 제작과정(한글자막) 파트1 금별 06.19 84
1181 언리얼4 UI Widget Material Ring Selection Tutorial Unreal Engine 5 ashif 06.18 49
1180 유니티 유니티 - Ground Effect와 검기 기초 제작가이드(한글자막) 금별 06.17 86
1179 유니티 유니티 VFX[검기] : 검기 나비 VFX/Particle System과 Airflow 효과 제작가이드(한글자막) 금별 06.17 94
1178 유니티 유니티 VFX[검기] : 검광과 화염 효과 제작 가이드(한글자막) 금별 06.17 58
1177 유니티 유니티 VFX[검기] : 세 가지 검기(Sword Trail) 제작 기법 가이드(한글자막) 금별 06.17 82
1176 언리얼4 언리얼5 - 마야 프렉쳐 시뮬레이션을 언리얼에서 임포팅(한글자막) 금별 06.16 85
1175 언리얼4 The Ultimate UE5 UI Material Tutorial: Mastering Radial Progress Bars ashif 06.12 345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