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 Ice Cone과 Spike 제작 가이드(한글자막)



유니티 - Ice Cone과 Spike 제작 가이드(한글자막)

금별 0 72 05.20 02:11

 

 



 

이 영상은 Unity와 3ds Max를 활용해 VFX(시각 효과)로 사용할 Ice Cone 및 Ice Spike 소재를 만드는 방법을 다룹니다. 초보자도 따라 할 수 있도록 두 가지 간단한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며, Texture 작업, UV Unwrap, Unity에서의 Particle System 설정까지 전 과정을 다룹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델링 (3ds Max):

첫 번째 방법: Hedra(다면체)를 사용해 Dodecahedron(12면체)로 기본 Ice Model을 생성. Subdivision Parameter로 형태를 조정하고, Poly Modeling으로 세부 조정.

두 번째 방법: Cylinder를 활용해 Edge가 선명한 Ice Cone을 제작. Smooth 옵션을 끄고 Cellular Texture를 적용해 디테일을 추가.

 

 

UV Unwrap 및 Texture 작업:

Material ID로 UV를 펼쳐 Fresnel(프레넬) 계산 문제를 해결.

Photoshop에서 Gradient와 Normal Map을 만들어 얼음의 투명도와 반사 효과를 강화.

 

 

Unity VFX 설정:

Particle System을 활용해 Ice Spike를 발사하고, Speed Orientation, Rotation, Random Value로 역동적인 효과 연출.

Material에 Albedo, Normal Map, Metallic, Smoothness를 설정해 얼음의 질감을 극대화.

Directional Light와 Point Light로 조명을 추가해 반사 효과 강조.

Post-Processing(Bloom, Color Grading)으로 차가운 분위기 연출.

 

 

최적화 및 연동:

Max Particles와 Texture Resolution을 조정해 성능 최적화.

Collision Module로 물리 효과 추가.

C# 스크립트로 캐릭터 스킬과 연동해 실시간 발동 구현.

 

 

추가 팁:

VFX Graph로 더 정교한 효과 구현 가능.

Burst Emission과 Smoke Texture로 Explosion 효과 추가.

Animator로 Scale/Position Animation을 연동해 솟아오르는 효과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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