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 흡입형 화면이 빨려들어가는 느낌 스크린 이펙트 제작과정(한글자막)



언리얼 - 흡입형 화면이 빨려들어가는 느낌 스크린 이펙트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 158 12.02 21:00


"화면 중앙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흡수형 스크린 이펙트(흡입력 있는 화면 특수효과)"를 만드는 전 과정이에요.

핵심 내용 요약

1. 후처리 재질 만들기 기본 설정
- 새 재질 만들고 → 재질 모드를 Post Process Material(후처리 재질) 로 바꾸기
- Scene Texture(장면 텍스처) → Post Process Input 0 으로 연결
- 자발광(Emissive Color)에 연결하면 화면이 보임

2. 기본 흡수 효과 만들기
- 노이즈 텍스처 하나 넣고
- Panner 노드로 흐르게 만들고
- UV를 일반 좌표가 아니라 Vector To Radial(극좌표) 로 바꾸면 화면 중앙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 완성
- Append 벡터로 U/V 방향 속도와 타일링(평타 수)을 동시에 조절 가능하게 파라미터화

3. 더 자연스럽게 만들기
- 같은 노이즈를 복사해서 약하게 더해줘서 흐름 왜곡(디스토션) 효과 추가
- 강도를 스칼라 파라미터로 조절 가능하게 만들기

4. 화면 가장자리 부드럽게 가리기
- 가운데가 뚫린 원형 마스크 텍스처를 곱해서 가장자리는 어둡게, 중앙만 밝게

5. 색상 입히기
- 두 가지 색상을 Linear Interpolate(Lerp)로 섞고
- 마스크 텍스처를 알파로 써서 안쪽/바깥쪽 색상 다르게 표현

6. 등장-사라짐 애니메이션 만들기
- 전체 강도를 스칼라 파라미터로 빼서 0~1로 조절 가능하게
-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 만들어서 시퀀서에서 키프레임으로 제어 → 등장하고 서서히 사라지는 효과 완성

7. 씬에 적용하는 법
- Post Process Volume 놓고 Unbound(무제한) 체크 필수
- 노출(Exposure)에서 Min/Max Brightness를 같은 값(예: 0.2)으로 고정 → 자동노출 꺼서 효과 잘 보이게
- Post Process Material에 만든 재질 넣고 Blendable Location은 After Tonemapping 추천

결론
이 한 가지 재질로
“화면이 중앙으로 쭉 빨려 들어가면서 빛나는 라인들이 회전하고, 서서히 사라지는”
매우 강렬한 스크린 이펙트를 만들 수 있어요.
모든 파라미터를 외부에서 조절 가능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색상, 속도, 강도, 등장 타이밍 등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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