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 물결무늬 에너지 실드 소재 제작과정(한글자막)



언리얼 - 물결무늬 에너지 실드 소재 제작과정(한글자막)

금별 0 136 12.02 14:26

 

 


실시간으로 돌아가는 고퀄 에너지 실드 하나를 UE5 머티리얼 하나로만 제작
(후처리나 나이아가라 없이 순수 머티리얼 + 약간의 Refraction만 사용)

주요 5단계

1. 기본 림 라이트
Fresnel + 보라색 Constant3Vector → 얇고 선명한 내측 발광 가장자리

2. 위로 흐르는 무지개 물결 2겹
컬러풀한 물결 텍스처 2장 → 각각 다른 속도로 Panner
Multiply로 겹쳐서 교차되는 부분만 남김 → 화려한 에너지 흐름
강도 색상 + Material Instance 파라미터로 실시간 조절 가능하게 설계

3. 오브젝트와 겹치는 부분에 인터랙션 림
Scene Depth ↔ Pixel Depth → Depth Fade → OneMinus → 밝은 보라색과 곱함
여기에 잔잔한 노이즈 곱해서 흔들리는 느낌 추가
Fade Distance로 두께 조절 (10~20 추천)

4. 양면 보이게 + 내부 열기 왜곡
Two Sided 체크
Refraction을 Index of Refraction 모드로 켜고
기본값 1 + 아주 작은 노이즈(0.08~0.1) 더하거나 빼서 미세하게 흔들리게 → 뜨거운 공기 왜곡 완성

5. 마무리 & 팁
모든 반복도·속도·강도를 Constant4Vector + AppendVector로 파라미터화 → 인스턴스에서 자유 조절 가능
마지막에 두 가지 숙제:
- 이 UV 제어 구조를 Material Function으로 빼서 재사용
- WPO나 Custom Depth 활용해서 실드 외곽 자체를 살짝 변형시키는 방법 찾아보기

결과물 느낌
보라색 계열 투명한 구형 실드
- 가장자리 선명한 림 + 무지개 물결 위로 흐름
- 다른 오브젝트와 닿는 부분에 흔들리는 밝은 인터랙션 림
- 내부가 미세하게 일그러지는 열기 왜곡
→ 실시간, 퍼포먼스 가벼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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