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5/후디니 - Explodable Skeletal Meshes 만들기 part1(한글자막)



언리얼5/후디니 - Explodable Skeletal Meshes 만들기 part1(한글자막)

금별 0 361 06.27 03:20

 



이 강의는 트리스탄이 Unreal Engine 5와 Houdini를 사용해 Explodable Skeletal Meshes(폭발 가능한 스켈레탈 메쉬)를 만드는 VFX 튜토리얼입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개 및 배경: 트리스탄은 VFX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이전에 유튜브에서 소개했던 폭발 효과를 분석해 달라는 요청에 따라 이 튜토리얼을 제작했습니다. 이 주제는 VFX 커뮤니티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은 새로운 주제입니다.

 

Houdini 워크플로우:

메쉬 가져오기: FBX 캐릭터 임포트를 통해 스켈레탈 메쉬를 Houdini에 가져옵니다. 제공된 메쉬는 교육용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불필요한 요소 제거: Maya 커브 메쉬 등 불필요한 요소를 삭제하고, 폭발에 필요한 메쉬만 남깁니다.

메쉬 분리 및 명명: Split 노드와 Connectivity 노드를 사용해 각 조각에 P01, P02 같은 이름을 자동으로 지정해 효율적으로 작업합니다.

키닝 문제 해결: 다중 스키닝 가중치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중치를 오버라이드합니다. Houdini에서 노드가 리셋되는 문제도 언급하며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변환 및 패킹: 메쉬를 0,0,0으로 이동시키고 회전을 제거한 후, Unreal Engine의 좌표계(Z-up, 왼손 좌표계)에 맞게 변환하고 단일 FBX 파일로 패킹합니다.

 

추가 팁:

GPU 기반 최적화로 많은 조각을 처리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안테나 같은 요소는 하나만 남기고 인스턴스화해 작업 효율을 높입니다.

Unreal Engine과 Houdini의 좌표계 차이(Y-up vs Z-up)를 고려해 X축에서 -90도 회전합니다.

 

마무리 및 추가 자료: 트리스탄은 Blood Splash VFX 등 다른 무료 Houdini 튜토리얼 시리즈를 소개하며, Gumroad에서 추가 프로젝트 파일을 제공한다고 언급합니다. 마지막으로, 댓글과 리뷰를 요청하며 커뮤니티의 피드백이 작업 동기 부여에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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