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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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해야될까요?

익명_BGWSXo1 1 22

애니메이터로 시작했다가 한창 유니티로 모바일 게임만들기 시작하면서 이펙트에 흥미를 느껴 전직한지 벌써 10년이상된 사람입니다.
스타트업에 소규모 프로젝트를 많이 하다보니 케쥬얼한 이펙트를 많이 했고요.
 ㄹㅂ님 초급 듣고 중급 중도하차하긴 했지만..다시 마음을 다잡고 언리얼 공부해서 큰 프로젝트 도전할려는데
지인이 포폴만들어도 잘하는 신입 뽑지 나이많은 신입 왜 뽑냐고 그래서 급 다운됐네요..
 
 그러던 중에 최근 좋은 사람과 인연이 닿아서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기회를 얻게 되었는데..에픽세븐같은 2D 애니매이션같은 스킬 연출 작업이라고 하네요..이건 또 스파인으로 작업해야된다고 합니다.

언리얼은 엔진이 차이지 리소스 쓰는거나 셰이더 노드 만드는거나 그래도 같은 3D에다가 공부해서 못 할 건 없다!!는 행복회로는 돌릴 수 있겠는데.. 취업은 힘들지라도..
근데 만약에 스파인으로 이직하면 이후에 어떻게 될지 좀 막막해요.. 다시 못 돌아 가는게 아닐까? 하는 걱정이 됩니다.
미래를 생각하면 어떤 선택이 베스트 일까요..

 

1 Comments
익명_ZY6y2S3 5시간전  
AI는 이렇게 조언하네요.

| 기준          | Spine 프로젝트 수락      | 언리얼 계속 파기          |
| ----------- | ------------------- | ------------------ |
| **안정성**    | ✅ 단기 안정 수입, 기회      | ❌ 당장 일거리 없을 수도    |
| **언리얼 커리어** | ⚠ 중단되거나 정체될 수 있음    | ✅ 꾸준한 실력 향상 가능    |
| **포트폴리오**  | ✅ 에픽세븐 스타일은 강력함    | ❌ 결과물 만들기까지 시간 필요  |
| **기술 성장**  | ⚠ Spine 위주로 한정됨    | ✅ 언리얼/차세대 기술 익힘    |
| **마음가짐**    | ✅ “좋은 사람과 함께” 동기 부여 | ❌ 혼자 가다보면 동기 상실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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