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 직군에 관해서 궁금한게있습니다


블라인드 게시판(업계/개인사/연애/취업/이직/기타...)

이펙트 직군에 관해서 궁금한게있습니다

익명_fbZXe77 1 557

안녕하세요 이펙트직군에 대해 궁금한게 생겼는데

마땅히 물어볼곳이없어서 여기까지 오게되었습니다

1. 회사에서 이펙트 작업에대한 일정 산정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오딘같은 캐릭터 스킬 이펙트 한개당 컨펌완료포함 일정 몇일주는지?)

2. 회사에서 이펙트 컨펌이 완료되었는데 여러가지 요인으로 컨셉이라던가 방향성이 바뀌어서 새로 제작을 해야하는경우가 잦게 있나요? (혹은 여러가지 버전의 이펙트를 만들어두고 한가지가 채택되는식의경우라던지)

3. 실무 이펙트 작업하시면서 어려운점이나 고충이 무엇이있는지 궁금합니다 

회사마다 케바케일듯 하지만 궁금하네요

 

1 Comments
익명_DYk82Ky 01.06 15:50  
1. 회사마다 그리고 작업을 컨펌하는 윗선(파트장 or 아트디렉터등...)에 따라 작업하는 스케쥴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리고 캐릭터든 환경이펙트든 스킬 개당 컨펌은 개발난이도에따라다릅니다.
예를들어 캐릭 필살기나 중요 연출적 요소가 들어가는 중요스킬은 다른 자잘한 속성이펙트 제작과 겸하며 제작한다면 몇주정도의 시간을 주며 계속 퀄업을 해가는경우도많습니다. 제작이 쉬운 스킬같은경우 하루에 5개이상을 뽑을때도있고요. (보통 색감만 바꾸고 살짝의 바리에이션이 추가되도 컨펌될 짜잘한스킬이라면 그이상 하루만에 제작가능한경우도있고요)
저같은경우 파트장님이 일주일치의 대략적인 작업스케쥴을 공유해 그에맞게 일정을 소화한적도있고 필요한 기획서를 받고 제가 임의로 스케쥴을 만들어 소화할때도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당연히 내가 왜 일주일동안 이만큼 만들수있고 이정도 시간이 필요한지를 다른 실무자와 커뮤티케이션하는과정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작업을하다보면 모션작업이 늦게올떄도있는데 그전까지는 모션없이 제작하다가 모션이 오면 갖다붙이는 과정도 꽤 많은데 이과정에서 기존에 만든 이펙트와 모션의 괴리감이 큰적도 많습니다. 다시 재작업할떄도 있구요.그냥 사담입니다.

2. 컨펌이 완료된상황에서 다시 작업을하는경우도 왕왕있습니다. 저같은경우 작업하던 캐릭터 외형이 바껴서 그에맞게 수정한적도있고 컨펌이 되더라도 추후 ad의 변덕으로 재수정한다던지 영상을 보며 회의하는자리에서 이사님이 보고  딴지를 걸어 재수정요구가 온다던지...그런경우가 좀 있습니다. 자주는 아니었구요.

3. 실무를 하다보면 결국 환경과 상황에 맞게 적응되어져 비슷한 작업만을 재반복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발전하겠다는 마음 보다는 익숙함에 젖어버리는 경우가 생기고 일하고 퇴근하면 생각보다 개인발전을 위한 마음이 나태해지고 제가 딱 그꼴같습니다 ㅠ 그리고 점점 일하다보면 이회사가 나랑 안맞는다는 느낌도 강하게 들때도있고 누가 들어와 같이 공동으로 작업한다는게 사실 쉬운일이 아닙니다. 마음이 통하는 사람을 만나는게 쉬운것도아니고 그냥 작업자적인 마인드로 회사를 살아가기엔 연차가쌓일수록 정치하는 사람들도 눈에보이고 나도 이 작은 사회에 낑기기위해 필요에의해 정치질을 해야될때도있고 누군가의 편에 서야될때도있고 게임업계에 있다면 언제든 프로젝트가 박살날지에 대해 항상 대비해야됩니다. 큰회사는 큰회사의 이유로, 작은회사는 작은회사라는 이유로 항상 대비해야됩니다.

제목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