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툰풍이나 캐쥬얼스타일의 이펙터가 되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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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툰풍이나 캐쥬얼스타일의 이펙터가 되고싶습니다

익명_DTaLOWd 3 281

제목 그대로 원신이나 칠대죄같은 카툰풍애니 스타일을 작업하는 이펙터가 되고싶은데 이럴 경우엔 

유니티포폴을 만들면 좋을까요??

그리고 게시판의 글들을 보니 유니티가 상대적으로 취업이 잘된다고 하는데

취직이 되는 회사의 규모나 프로젝트특성상 언리얼기반보다 기업의 규모가 작아 연봉같은 것이

상대적으로 적을 거 같단생각이 드는데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궁금하고 조언부탁드립니다!  

3 Comments
익명_XFfohzL 04.21 00:19  
카툰풍으로 캐쥬얼 이펙트를 만드신다면 유니티 포폴이 더 좋으실거같아요
유니티가 상대적으로 취업이 잘되긴 하지만 툴 보다는 이펙트 자체를 봐주시는거라 취업에는 결국 잘해야 뽑히는건 같습니다..
연봉자체는 언리얼이냐 유니티냐로 차이가 있는것이 아니라
회사 규모 또는 실력에 따른 연봉이 큽니다. 작은 회사로 가면 연봉이 작고 큰 회사를 가시면 연봉이 크시겠죠..?
예를들면 넷마블에서 유니티를 쓰는데 넷마블의 언리얼 프로젝트보다 연봉이 분명히 적다는 NO 입니다.
게임잡에 보시면 카툰풍은 대부분 모바일과 유니티가 많은게 사실인터라..
제가 아시는분도 이펙트의 ㅇ자도 모르신 상태에서 카페의 구로 과외를 듣고나서 유니티와 카툰풍 드로잉을 익히고
회사를 취업하셨는데 연봉이 언리얼이랑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익명_If5m4LA 04.21 01:01  
카툰풍 이펙트를 하는데에 있어서 엔진은 딱히 별로 상관 없습니다. 언리얼로도 카툰풍 잘 뽑아낸 프로젝트들 많고 유니티도 카툰풍 잘 뽑아낸 회사들 많고...결국은 툴 자체보다는 아티스트의 감각과 손, 테크니컬 지식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유투브에 검색하면 각 엔진별 이펙트 제작 튜토리얼같은게 나오니 보시고서 엔진의 제작 방식이 자신과 잘 맞는 방식이다 싶은 엔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익명_OMuj3YR 04.21 10:46  
특정 느낌에따른 엔진선택은 크게 중요치않습니다.
다만 유니티가 아직도 한국시장에선 강세이고 이직하는면에있어서 회사선택의 폭이 더 넓다고 개인적으로 체감합니다.

모바일게임시장이 아직도 고퀄지양,하드한 게임보다 캐쥬얼/카툰느낌이 주류를 이루고있고 양산형 시장에서 벗어나질 못하는 구조다 보니(물론 상위권게임은 고퀄 언리얼이 꽤 되지만 소수이고 그걸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게임 100개를 1~100까지 순서를 세우는기준으로요...) 엔진에있어서 비교적 저비용 고효율이 가능한 유니티가 아직까지 시장점유율측면에서 더 높은점이 있다고 아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훨신많은 프로토타입부터 양산제작된 게임까지 유니티가 시장점유를 아우르고있습니다. 게임 인력의 양이아닌 단순 게임량으로보면 말이죠.
그리고 이런 저인력 구조에서는 자연스레 여러명의 이펙터보다 소수에 바로 써먹을수있는 인력들이 필요하고 이 인력들은 정말 많은 량의 이펙트를 쳐내는 경우가많은데(제 경우가 그렇습니다.) 회사에서는 소수인력관리방지를 막기위해 중급이상 경력자들에게 비교적 높은 연봉을 주는경우도 많습니다. 대신 프로젝트의 바쁜수준이 헬인경우가....

그래서 언리얼이라고 더 대접받는소리는 개인적으로 회사by회사라고생각해요. 어느정도 엔진에따라 회사분위기나 연봉등 차이가있겠지만 많은 메이저회사들은 프로토타입 게임들을 유니티로 많이 만듭니다. 추후 회사차원에서 밀어준다면 언리얼로 다시 컨버팅되는경우도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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