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폴 제작시 외부 텍스처 사용 가능 유무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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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폴 제작시 외부 텍스처 사용 가능 유무 질문

익명_iU0zwkQ 3 139

포폴을 제작할때 모든 텍스처를 100% 손수 제작해야 하나요?

구글 핀터레스트 등 사용하거나 살짝 변형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 레퍼런스들이 많이 보이고 텍스처 제작해 주는 사이트 같은거나 ai도 있는데

이런 걸 사용해도 될지 의문이 들어서 질문 남깁니다.

 

3 Comments
익명_A2BlFzU 11.18 00:01  
사실 이펙트 영상만을 보고 텍스쳐를 직접만들었는지 핀터레스트나 웹상의 자료 에셋등에서 갖다썼는지는 거의 알수없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보통 ai를 통해 제작하는경우도 상당히 많고 포트폴리오에선 어쩔수없이 폴리싱하면서 내 컨셉의 이펙트에 어울리게 리터칭을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또 텍스쳐관련해서는 면접때 물어볼수도있는데 뭐 직접안했으면 또 그것대로 감산이되니 그런분들에겐 어쩔수없이 양심의 영역이 될수있습니다. 텍스쳐를 잘 다루는건 사실 이펙트쪽에서 기본기로 인식하고 이또한 제작과정에서 하나하나 실무에서 다 그리진않더라도 베이스실력을 파악하는데 중요요소로 아직도 인식하고있긴합니다.
그리고 3d 캐주얼의 경우엔 여전히 드로잉을 못하면 취업에 상당한 감점이있거나 가장 필수적인 스킬로 여기는 회사들이 아직도 많구요
물론 이젠 3d 실사형 이펙트만해도 과거엔 이펙트제작에서 텍스쳐 제작비중이 높았지만 요즘 이펙트제작할땐 작업속도때문에라도 회사내 라이브러리에서 갖다쓰던 갖고와서 좀 필요에의한 리터칭을 살짝하던 그런형태가 일반적이고, 파티클로 모션제어,타이밍을 잡고 머티리얼에서 이것저것 비비고 캐릭터에 붙이거나 배경에 붙이는 시간할당이 훨씬 많다보니 또 회사에선 신입이어도 바로 제작단계에서 일을 맡기는게 요즘트랜드라 바로 쓸 신입을 뽑다보니 더더욱 텍스쳐쪽보단 이펙트제작이나 프로젝트에 당장 써먹을 스킬쪽을 더 보는경향이 많고 특히 라이브팀 rpg쪽에서 로컬라이징필요한 여러 컨셉 캐릭터 스킬제작이 바빠질 경우 텍스쳐 일일이 그릴 시간도없습니다. 실무쪽을 중요시여기는 팀에선 그다지 중요치않게 보는경향도있는점 참고해주시고 개인적으로 공부할때는 a~z 다 그리진 않으시더라도 리터칭하고 이펙트에 넣을때 어떻게 예쁘게 보이는지를 텍스쳐를 제작하고 엔진에 넣으면서 분석해보는 과정은 꼭 체득하고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익명_v5TG8Bw 11.18 00:46  
캐주얼 기준에서보면 드로잉약하면 이펙트 개텁텁하고 밋밋한 특유의 느낌이 나요. 너무 단순해보인다던지 캐주얼은 좀 통통튀는 맛깔같은게잇는데 그런거 살리는게 중요하다고 느낌니다. 2D 는 기본 드로잉 안 되면 진짜 답 없다는 거... 실무오고 초반에 절실히 느끼는 중. ㅠㅠ 이런거 2d는 취업땐 잡아주는 사람만나는게 힘든것같아여. 현업와서 좋은사수분이나 그런 작업과정 뒤로 보면서 배우는게  현실같네요.
익명_92BcSLq 11.18 15:08  
요즘엔 AI나 섭디로 뼈대 잡고, 그 위에 리터칭해 이펙트에 맞게 뽑아내는 능력이 진짜 실력인 거 같아요.
그게 결국 기술 이해도랑 연출 센스 아닐까요?
포폴에 이거 AI로 뽑았는데, 엔진에서 이렇게 보일라고 내가 이렇게 색이랑 노멀 만진걸 걍 당당히 쓰는 게 오히려 일 잘함 어필된다고 현업와서 생각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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