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 질문드립니다..도와주세요


블라인드 게시판(업계/개인사/연애/취업/이직/기타...)

뉴비 질문드립니다..도와주세요

익명_kbyMOaA 4 3302

이펙터가 되고싶는 꿈나무 입니다. 디자인대학 디자인과 졸업 반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일러스트 포토샵만 다루는 학과다보니 다른 시스템은 전무합니다 이펙터가 되기위해선 포토샵,3dmax 를 먼저 배우고 유니티or언리얼 엔진 둘중 선택해서 배우는게 낫다고 하는 글을 봤습니다 물론 둘다 할줄알면 좋다고 하더라구요! 처음 시작을 3dmax를 배운다음 엔진(유니티나 언리얼)로 넘어가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바로 엔진 배우는게 나을까요? 엔진을 배운다면 유니티 언리얼 둘다 배우는게 좋을까요? 엔진을 배우면서 나오는 용어들도 구글링해서 정리해놓으면서 하긴할건데 배움에있어서 인터넷 유료강의로 6개월간 3dmax 와 유니티or언리얼을 독학하고 추후1년동안 과외나학원(or국비학원)다닐 생각인데 이렇게 하는게 효율적인지 고민입니다

취업을 목표로 두고있습니다

1.엔진을 배우기전 3dmax를 배우는게 좋은지,아니면 바로 엔진을 배워도 무방한지 궁금합니다.

2.유료 인터넷 강의로 3dmax나 엔진을 독학하고 추후 과외나 학원을 다녀서 포폴준비를하는 방향이좋을까요? 다른방향이있으면 알려주세요

3.엔진을 배울때 유니티 언리얼 둘다 배우는게 좋을까요?

4.포토샵을 잘다뤄야하나요? 중급실력은 되는데 포토샵을 전문수준으로 할줄알아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에펙도 배우는게 나은지 궁금합니다)

5.조언이나 어떤말이든 좋습니다 부탁드립니다

4 Comments
익명_unvlsq3 2023.07.01 17:03  
추천하는 공부 순서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익명_d6MOJii 2023.07.01 17:44  
1. 맥스 인터넷보고 찍먹수준으로 이해해보셔요. 어차피 깊게 팔필요도없고 대략적인 오브젝트생성이나 변형정도만해도 충분합니다. 엔진도 과외나 학원전에 무료튜토리얼로 한번 깔아보고 간단한 파티클생성같은걸 해보셔요. 이펙트 생성에 대략적인 감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2. 왠만해선 독학기간은 너무 길게가지신 마시고 한계가온다싶으면 바로 과외나 학원을 들으셔요 어차피 대부분 대기기간이있을수있으니 대기걸어 들으셔도되고 바로 들으실수있다면 빨리 듣는게 이득입니다.

3. 하나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포토샵은 리터칭수준에서의 작업이 많습니다. 잘하신다면 이펙트제작에있어서 수월하고 무엇보다도 자신감있게 할수있는게 한몫합니다.

뭘하든 본격적으로하실거면 빨리시작하고 아니다싶으면 빠져나오는게 필요합니다. 이쪽분야도 적성을 타고 해보면서 재밌는지 아닌지도 빨리파악하셔야됩니다. 재미도없고 잘하지도못하는거 억지로 붙잡고 가기보단 아니다싶음 빠져야됩니다.
만약 재미도있고 본인적성에 맞다 싶어도 포폴제작까지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수있습니다. 중간에 늘어지는시간이 길어진다면 취업까지 상당히 힘들수있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이론부터 깊게팔생각하지말고 예제나 모작등을 많이해보면서 이론적인부분도 적당히 이해할수있는선을 찾아 수업진도에 적당히 맞춰가며 조율하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어차피 작업하면서 쓰는 테크닉이나 노하우들은 반복되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전부 이해못해도 어차피 많이 하다보면 몸으로 체득되고 이해가되실겁니다.
익명_NoCf6h9 2023.07.01 21:44  
감사합니다 유니티만 해도 취업에 문제 없을까요?
취업한다음에 언리얼을 공부해도 괜찮을까요?
익명_Od3jNaL 2023.07.03 11:16  
1. 맥스나 블랜더 같은 툴은 윗분들이 말씀하신데로 찍먹으로 충분합니다. 이펙트 튜토리얼들 보시면 필요한 리소스 제작을 위해 쓰리디 툴 켜서 보여주는 튜토리얼등이 있습니다. 거기 따라하시기만 해도 충분하니, 엔진을 좀 더 파는쪽을 추천드립니다.
2. 독학은 비추 입니다. 겜 개발은 협업의 영역이기 때문에 서로 맞춰야 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과외나 학원을 하시면서 인디게임팀 같은데서 실습(?),공부 겸으로 작업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3. 엔진은 하나만
4. 잘 다룬다는 경지 자체는 주관적인 표현이므로 말씀드리기 곤란하나, 이펙트에 들어가는 특정한 텍스쳐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만드는 튜토리얼 역시 유튜브에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단 영어로), 거기서 특정한 텍스쳐들을 만드는 노하우만 배우셔도 충분합니다.
5. 이펙터가 어느 정도 연차가 쌓이면, 디자이너의 보다 엔지니어 비슷하게 바뀝니다. 그 점을 잘 아셔야 하는것이, 디자인 감성만으로는 올라가기 힘들며, 다른 아트파트에 비해 끊임 없이 새로운 기술 같은 것을 많이 공부해야 합니다. 엔지니어적인 성향이 자신한테 있는지 스스로 생각 해보시면 될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커뮤니티를 가도 꼭 있는 질문인데, 유니티냐 언리얼이냐는 스스로가 선택하는 것이지, 무엇이 더 낫다 나쁘다 할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목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