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공유가 왜 필요하지?


블라인드 게시판(업계/개인사/연애/취업/이직/기타...)

기술 공유가 왜 필요하지?

익명_mSe8ocx 33 84349
최근에 한 분이 올려주신 기술 공유에 대한 글을 보고 한번쯤 제 생각을 정리해서 의견을 주고 받고 싶어서 글을 써봅니다! 오래 전부터 글쓴이와 비슷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습니다만. 이게 워낙 복잡하고 민감한 문제다보니 쉽사리 의견을 표현할 기회를 찾지못하다가 익명성의 힘을 빌어 한번 작성해봅니다ㅎㅎ

일단 민주주의 사회에서 타인의 의지를 강제할 수 없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을 쫓는건 당연하다는.. 음.. 기본권이라고 해야할까요?? ㅎㅎ 그걸 부정하지는 않는다는 전제 하에 글을 써봅니다. 그저,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좀 더 행동에 나서서 업계에 좋은 선순환을 만들어가는데 미약하게나마 힘이 되었으면해요!

아래부터는 편하게 반말로 작성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D

---

▶ 기술은 왜 공유되는 것이 좋을까?

나는 우리가 흔히 Effecter 라고 부르는 직군이 Technician 보다는 Artist 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TA / TD 를 별도로 구분했을 때) 그 말인 즉슨, 어떤 기술에 대한 숙련도보다는 기술을 통해 표현된 결과물의 아름다움이 VFX Artist 로써 역량의 척도가 된다는 이야기다. 물론 최고 / 최적의 결과물을 위해서는 기술적 이해도가 수반되어야겠지만, "Artist" 로써 유저에게 아름다운 시각경험을 주는 것이 최우선 과제일 것이라 생각한다.

잘 알다시피, 유저는 우리가 피똥을 싸며 만들었든 엄청 혁신적이든 이쁘다 / 구리다 로 판단한다.
(ex. 뭔지 모르겠지만 ㅈㄴ 이쁘네 / 대단한진 모르겠고 구려)

그렇다면 감각을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수준 높은 경쟁자들이 만든 각양각색의 Art 를 통해 많은 영감을 받고, 많은 작품을 만들어 보는 것이 만고불변의 진리일 것이다. 여기서 기술은 창작의 도구이다. 우리가 도구를 공유하지 않고, 경쟁자들의 성장을 촉진하지 않는다면 발전의 동력은 서서히 사라질 것이다.

물론 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얻은 지식을 완전 다 까발리자는 것은 아니다. 그저 입문자들이 걸음을 떼고 살짝 달리기 시작하는 정도의 지식은 제공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공유의 혜택은 비단 입문자만의 것은 아니다. 고급 사용자들이 높은 수준의 정보를 서로 공유한다면 이는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다.

현재 한국에서 자란 평범한 영알못 한국인이 VFX 를 배우고자 할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은  "학원 다녀보세요" 혹은 "과외 어디가 좋던데.." 이다. 입문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마저 권력이 되고 걸림돌이 되는게 한국의 현실이다. 우리는 스스로 경쟁자들에게 장애물을 만들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대를 지연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다음 세대에게 전달되어 "내 기술을 공짜로 공유한다고? 어디 내 밥그릇을.." 이라는 생각을 각인시키고, 이는 악순환을 가중시킨다.


▶ 기술이 권력이 되는 시대는 저물고 있다.

한국 게임 산업의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는건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아는 사실이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한번쯤 이유를 생각해보고, 해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왜 걔네는 되고, 우리는 안될까? (중국은 여러 편법과 불법 행위가 얽혀있으니 잠시 미뤄두자) 실리콘밸리로 대표되는 서구 IT 업계에서 기술은 더 이상 권력이 아닌 도구에 불과하다. 수 많은 오픈소스들과, 석학들의 공개 강좌, 논문 공유 등 이미 그들에겐 일상이 된지 오래다. 지식의 선순환으로 얻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이점들을 "영어 사용자" 들이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쉽게도 한국은 영어랑 사이가 안 좋기에 이러한 혜택을 거의 누리지 못하고 있다. (* 개인적으로 이펙트 학원보다는 영어학원을 다니라고 하고싶을 정도로, 영어권의 정보량은 어마어마하다)

한국의 기업을 논할 때 항상 언급되는 것이 "제조업 마인드" 이다. 기술 그 자체만으로 권력이 되고 가치를 창출하던 시대는 끝나가고 있다. 공유를 통해 더 큰 가치를 쫓고 있는 세계적 기조 속에서 한국의 폐쇄성이 발목을 잡고 있다.


▶ 양키님은 다 옳으시다?

"양키가 그랬으니 따라해야해" 같은 사대주의에서 나온 주장이 아니다. 국가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는 달라" 라는 주장은 의미가 없을뿐더러, 라이벌이 어떻게 우위를 선점했는지 파악하고 해결법을 모색해보는 것은 필수적이다.

기술 공유를 통해 한국 게임 업계의 경쟁력이 올라간다면 그에 따라 많은 기회가 생기겠지만, 보수적 사고 태도가 가져올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 학원 강사들의 수입 증대..? 입문자들이 학원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생길 거시적 경제 순환..?


▶ 선순환이 가져올 미래를 상상해봅시다.

너무 허무맹랑 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한번 상상해보자. 한국 게임 업계의 경쟁력이 높아져 해외 시장에서 혁혁한 공을 세우고, PC, 콘솔 시장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 지위를 갖게 된다면. 얼마나 많은 기회가 생길지. 아니, 거창하게 업계가 어쩌고 글로벌이 어쩌고 할 것 없이, 더 이상 북미 게임들 보면서 "나도 저런거 하고싶다.." 하면서 손가락만 빠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

이상입니다.

저도 한국에 있을 때는 그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했는데요. 막상 북미권에 와서 겪어보고, 본격적으로 영어권 자료를 보기 시작하니 충격이 어마어마하더라구요. 와씨 이런거까지 까?? 라고 할 정도로;; 이런 혜택을 한국에서도 느낄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덧붙이고 싶은 말이 더 많았지만, 계속 적다보니 너무 길어지기도 하고 삼천포로 까지는거 같아서 생략했어요. ㅎㅎ 저보다 훨씬 경력 긴 선배님들도 많으실텐데 주제넘게 이런 화두를 던질 자격이 있을까 고민도 했었는데요. 자격이 갖춰질 때까지 기다리다보면 영영 꺼내지 못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써봅니다! 너그러이 봐주세요!

그리고, 저는 만약 기술의 공유가 활성화 된다면 받기보다는 나눠줄 의무가 더 큰 쪽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동료들의 요청으로 조그맣게 지식 나눔을 하고 있거든요. 안되는 영어로 떠듬떠듬한다고 제대로 이해를 할진 모르겠지만ㅋㅋㅋ 그래서 먼저 배우신 선배님들의 지식을 무료로 강탈하고자 작성한 글은 아니구요. 새롭게 진입하는 후배님들, 혹은 저와 비슷하게 배우고 있는 동료들이 다 같이 좋은 결과를 내면 더 재밌어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에요. 많이 나눠주시면 또 받은 분들이 많이 나눌 것이고 그게 언젠간 돌아오지 않을까요?!

지금은 공유에 대한 보수적인 입장이 결국 돌고 돌아 업계를 공격하는 부메랑 중에 하나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요.

이미 학원이나 과외로 수입을 내고 계신 분들이 보기엔 불편할 수 있지만, 단순히 기술 전수를 넘어서는 더 큰 가치를 교육시켜주실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똑같은 동그라미 하나로도 더 멋진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감각을 갖고 계시잖아요? :)

또 쓰다보니 주절주절 길어지네요;;
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혹시라도 끝까지 읽어주신 분이 계시다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들 힘내요!
33 Comments
익명_wuVGsBs 2018.06.29 11:31  
좋은 글 입니다!! 따봉
익명_gE4vgSM 2018.06.29 12:43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익명_KcPDir2 2018.06.29 12:59  
동의합니다. 다만 한국게임이 몰락하고 있는건 외국게임을 보고 저런게임을 만들고 싶다 라고 하여도 그런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없기 때문 아닐까요? 모 회사에서는 꼭 해보라며 스위치와 게임팩까지 뿌렸습니다만, 나온 게임은..  외국에 비해 이펙트직군이 굉장히 폐쇄적입니다만 그 전에 짚고넘어가야 하는건 상식적으로 이해 불가능한 bm구조로 좋은게임보다는 돈버는게임을 만드는 게임업계 전반적인 문제라고 봅니다. 좋은이펙트, 그리고 공유.. 좋습니다만, 이펙트가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아트적으로 발전해감에 따라 게입업계가 그정도로 성장했다고 보긴 어렵죠. 항상 같은 mo나 mmo.. 던전 뺑뺑이에, 과도한 bm. 좋은게임이 기획되고 만들어지면 이펙트도 좋은기술을 사용하게 될테고 만들고싶은 사람들은 연구할테고 연구결과를 공유하게 되지 않을까요? 국내 게임업계가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더 높은 성장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익명_hBEtT9J 2018.06.29 20:08  
맞아요! 저도 지식 공유의 부재로 인해 기술 발전이 늦어지는건 게임업계 부진의 많은 이유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런 저런 이유까지 다 언급하면 글이 너무 장황해질까봐 공유에만 초점을 맞춰서 작성했어요. 좋은 포인트 첨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때는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높았던 시절도 있었는데, 갈수록 뒤쳐지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것 같아서 걱정이 앞서네요. 보수적인 기득권 CEO들의 선의로 업계가 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고, 변화는 밑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떻게하면 좋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는 고민이네요!
익명_nsHuPty 2018.06.29 13:17  
공유좋죠..
저도 오픈소스진영 찬성자이고 글쓴이의 말에 절절히 공감하지만 한국인들의 말로만 공유...
ㅋㅋㅋ 솔직히 웃깁니다(일부 공유를 하는 1프로께는 죄송)
물론 공유하고싶어도 한국인들은 내작품이 남에게보여지기쪽팔려서.. 내가나대는것같아서.. 이런 생각이 깔려있습니다(지극히주관적인겁니다)
신입때그러면 상관없지만 시니어가되서도 극도로 그런성격들이강화되어 필요한건만 쪽빼먹고 나눔이란 없는분들이 대부분이고 그 기본정신은 아마 쪽팔림과 나대기싫다는 생각이 기본으로 깔려있죠

제가 이펙트카페 가입한게 2년정도 되었는데 이펙트카페든 비슷한 인구의 다른실무카페도 1프로가 먹여살리는구조더군요 대부분이 외국자료들이구요..(물론카페공유에힘써주시는 다른분들이나 금별님이보면 기분언짢으실수있으니 죄송)

제가이걸쓸려는건 공유안하는분들의 비난이 아닌 한국 교육체계에 문제가 성인이되서도 발목을 잡는것같아 그렇습니다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토론토의는 사라진교육환경...

이건학원이든 과외든 마찬가지로 나중에 똑같은 문제발생이 되는것 같습니다

어릴때부터 알든 모르든 토론이 자연스러운 일부국가들의 커뮤니티를 보면 한사람의 기술적 성장이 보이는경우가 종종보입니다

근데 한국커뮤니티는 가뭄의 콩나듯보이죠...

어쩔수없는국가환경이고 우리는 이것에 그냥 적응해야됩니다

제가볼때 그런문화로 바뀔려면 최소 20년입니다

이건일부누군가가 바뀌어주도되는게 아니기에...

여튼주절주절썼는데 저도 글쓴이처럼 한국이 활발한공유문화로 바뀌었으면합니다
익명_0LtZPYl 2018.06.29 20:12  
네 참 슬프지만 상당부분 공감합니다.

토론과 의견 공유보다는 희한하게 딴죽걸고 비난하는게 일상이 되버린거 같아요. 음 대체 어디서 부터 잘못된건지;;
한국이 가진 문제점이 많지만 큰 장점중에 하나는 빠른 변화라고 생각해요. 가까운 예로 같은 한국이라도 Developer 들은 지식 공유에 훨씬 활발하죠. 무료 지식 나눔 커뮤니티나 협회, 메터리얼들도 다양하구요. 비단 5-6년 전만해도 상상할수 없는 수준이에요.

저희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ㅎㅎ 너무 시니컬하게 보지 마시고 응원해주세요 ㅋㅋ
익명_GbADrQu 2018.06.29 13:41  
억울하죠 난 받은게 없는데 내껄 오픈하기가
받은게 없는 나는 주기가 싫습니다
익명_k7jnwr7 2018.06.29 15:57  
네.. 이런 마인드때문에 오픈이 안되는거죠. 먼저 베풀면 분명 다른사람도 베풀겠구나 생각을 안하고 받은게 없다고 주기싫다는 이런생각이 우리가 가진 문제점이라고 봅니다.
익명_YhUZuQM 2018.06.29 20:15  
우습네요. 진정 받은게 없다고 생각하세요? Game graphic 계에 한 획을 그은 선구자 중에 한분 쯤 되시나봅니다.
그 심리를 이해못하는건 아닙니다만, 먼저 자신부터 한번 돌아보시지요. 정말 독립된 개인으로서 누구의 도움도 없이 성장했는지.
누가 따라다니며 떠먹여줘야만 받은게 아닙니다. 답답하네요.
익명_5L3KwI9 2018.06.29 23:19  
당신은 안그러면 돼요
남한테 뭐라지 말고 당신은 나눠주시면 됩니다
익명_Pq5nI8H 2018.06.30 06:51  
수준보니 나눠줄 것도 없으실것 같은데 그만하시죠 ^^
받은것도 없고 주기도 싫으시면서 애초에 이런 카페에는 왜 오셨나요? 어줍잖게 자랑질하고 훈수 두려고?
교류가 싫으시면 이런 커뮤니티에 안오시면 됩니다. 여태 해오신것처럼 혼자 하세요. ^^
익명_qrroYcq 2018.06.30 09:50  
정확한 지적입니다 사실 나눠줄 실력이 없었습니다. 실력이 없으니 이런 까페에 와서 도움 받으러 온거 아니겠습니까? 그게 잘못된거 아닙니다.
다만 이제 실력이 조금 생겼으니 나의 노하우를 알려줄꺼에요.
나의 무능함을 지적해 주셔서 많이 발끈 합니다
익명_EhOdJ3P 2018.06.30 11:52  
당황스럽네요?? 받은게 없어서 주기 싫다고 하시던 분이....
커뮤니티에 정보를 얻으러 왔고 그게 잘못된게 아니라구요? 말이 앞뒤가 전혀 안맞네요. 결국 지식 공유의 필요성을 느끼신 분이 왜 처음엔 그렇게 심술을 부리셨대요??

여기 타인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받은만큼 베풀지 못한 것에 미안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수두룩합니다. 대부분이 시간 여유가 없거나, 스스로 자신이 없어서 "나누지 못했다" 라고 생각하신다구요. 님처럼 "받은게 없는 나는 주기가 싫다" 라고 생각하지 않구요. 저도 님의 무책임한 발언에 발끈 했으니 발끈하셨어도 별로 드릴 말씀이 없네여. 이번 계기로 진짜 여태 받은게 없는지, 곰곰히 생각해보셨으면합니다.
익명_0uUPzmN 2018.06.29 23:04  
암~ㅋㅋㅋ나는 다른사람들 소스나 영상이나 등 보고 영감을 받지만 받은건 없당께요 ?ㅎㅎㅎ

정말 단한번도 레퍼런스 참고를 안했다 할수있습니까?

아트라는건 정말 온전히 자기껄 창조해내기가 쉽지않습니다. 많은 것에서 영감을 받지요

진짜 생각이 짧거나 한 정신연령이 15살정도 되보이네요 ~
익명_v4U7SdJ 2018.06.29 23:23  
맞아요 생각이 짧아요
생각이 깊으시면 왜 이런 말을 했을까 생각해보시죠
익명_CzTj01C 2018.06.29 23:35  
생각이 짧아서 이런말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익명_REx1K9q 2018.06.29 16:37  
오픈할수록 좋아요. 오픈해도 그걸 하는 사람은 반의 반도 안되요. 그리고 그 기술이 나중에 보편화 되었을 때 발표자의 명성이 오히려 올라갑니다. 모두 공유 많이 해요~~
익명_WjN89Jz 2018.06.29 20:18  
좋은 말씀이네요! 저도 무료 오프라인 그룹 강의도 진행하고, 여유가 되는 한 제가 배운 것들을 공유하려고 하는데요. 사실 될놈될이라고 소수의 "될 사람" 들은 영어 자료를 찾아서라도 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귓등으로 스쳐듣더라구요ㅎㅎㅎ 영어권 못지않은 정보량이 되길 감히 꿈꿔봅니다ㅋㅋ
익명_HZKjoGL 2018.06.29 23:27  
될 사람이 아닌 나는 "된 사람이 정보공유 해주시면 안되나요" 이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익명_YAjHpw8 2018.06.30 00:42  
제가 된 사람인가? 라는 의문이 항상 들곤 합니다. ^^
익명_CiRL7ES 2018.06.30 00:41  
공유를 하게 됨으로써 스스로가 더 많은 공부를 하게 됩니다. 남에게 전달하기위해서는 그만큼 또 정확히 알아야 하는 부분도 많거든요.
위의 분도 말씀하신 부분이지만 공유하다하더라도 자료를 가지고만 있지 실제적으로 그것을 공부해서 내것으로 만드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경력이 많은 분들이 좀 더 그런 자료들을 좀 더 쉽게 그리고 응용할 수 있는 기반등을 같이 만들어 공유하는 구조를 만들어 가면 훨씬 좋을텐데 그게 우리나라 회사 프로젝트 작업을 기반으로 다져지기는 참 어렵다는 것이 문제인것 같습니다.
익명_CcnZUgU 2018.06.30 01:34  
당장 이번주 부터 시작합니다
얼마전에 작업한 블레스 이펙트 작업과정 공개 할께요
까페에 올라오면 이거구나 하시면 됩니다
익명_xzCVb78 2018.07.02 11:13  
+_+
익명_NtUs3xN 2018.07.02 11:35  
훌륭하십니다~
익명_dMgNkE5 2018.07.02 12:39  
감사합니다. 순간 소름돋앗어요.
익명_KhtRCJ9 2018.06.30 09:59  
자기 스스로가 내 실력이 인정이 되야 노하우를 또는 정보를 공유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왜 정보공유를 서로 안할까 서로 비난할께 아니라 우리는 아직 정보공유를 할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부족한게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익명_iJeZsDY 2018.06.30 15:18  
개인차가있겠지만 실력이 높든 낮든 무언가를 공유하고 그게 설사 잘못된것이라면 누군가에게 잘못된점을 인지하는 피드백을받고 그런것들이 쌓인 쓰레드가 생기고... 외국의 포럼방식이죠...
꼭 무언가를 100프로 안다고해서 공유를 시작하고는 잘못된발상같습니다.
위엣분이 한국의 교육환경을 지적하셨는데 토론이 사라진 교육환경에 적응된 우리의 문화이지 않나 싶습니다...
익명_HwLo1Ve 2018.06.30 18:58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이야기 입니다
토론이 중요한거라는걸 새롭게 느껴봅니다
익명_Jn6TFnv 2018.06.30 20:13  
댓글들 보면서 대부분 공감하는 부분이 있는데
요즘들어 어그로성 댓글들이 간혹보여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참 어렵네요.

익게 폐쇄상황까지 달하지 않도록 지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익명_vjTdUuy 2018.07.02 12:48  
공유하고 안 하고 서로 비난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기 있는 우리 모두는 알게 모르게 도움을 받아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이고
같은 배를 타고 있는 동료 혹은 라이벌로서
서로를 배척하기 보다는 윈-윈하는 선순환의 환경을 만들어 간다면
분명 모두가 더 나은 실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익명_HH7F5nW 2018.07.03 15:58  
이펙트 단톡방에서 이글을에 대해서 비난하며 이런 글은 신경쓰지말라고 하는대.. 서로의 자유일뿐 비난할 이유없다고 생각함.
익명_tcBdbVF 2018.07.28 02:33  
참으로 좋은 글 같아요.

하지만, 한국 사회는 뭔가 근본적인 지점에서부터 단단히 꼬여버린 느낌이 있는거 같습니다.

일반화할수 있을정도로 한국 사람들은
누군가의 희생또는 고마움을 잘 잊습니다.

감사함도 그렇습니다.
오히려 그런적이 없다고 하려는
기질까지도 있죠.

이러한 환경속에서는
선의나 공리라는것이 나타날수 없습니다.

더 기가막힌것은 되려
어리석게보고 반대하고, 심지어
비난하는 사람들마저 기어코 등장하는곳이

한국이라는 사회인것 같습니다.

안타깝고 슬픕니다.
익명_NmJp19F 2019.01.08 15:24  
멋진 말씀입니다 ^^

제목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