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쪽으로 신입으로 취업하고싶습니다..


블라인드 게시판(업계/개인사/연애/취업/이직/기타...)

이쪽으로 신입으로 취업하고싶습니다..

익명_p6EEVtQ 5 5082
일단 제 글 들어와주셔서 감사합니다(__)

저는 현재 24이구요 원래 외국어를 전공하다가 자퇴하고 현재 사이버대학으로 컴공을 따고있습니다.

프로그래밍도 1~2년 배웠구요.. 코딩하면서느낀점은 재미가 없습니다..

당연하게 코딩이라는게 시각적으로 딱 들어나는것도아니고 초기에 배울때만큼 열정도 점점 사라지고있어서..

과연 이길로가서 먹고살수있을까하는 걱정이들더라구요.. 그래서 저의 주관심사인

게임쪽으로 눈을 돌려봣는데 게임 이펙터라는 직업군을 알게되었는데요

제가 디자인이나 드로잉을 한적도 없고 정말 맨땅에서부터 배울려고 하는데

조언좀구합니다..

1. 신입으로 취업잘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아무 관련없는 게임이펙트하고는 관련없는 컴공학과를 이수중이라 더 불안합니다)

2. 그림실력이 중요한지 궁금합니다.

3. 게임이펙터로 취업하려면 어떤것이 중요할까요?
5 Comments
익명_NJM2Xb1 2018.06.21 21:33  
1. 이펙트를 함에있어서 전공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몇몇의 인사를 담당하시는분들 혹은 미술과 디자인을 전공하신 파트장이나 AD의 경우 약간의 플러스 요인은 되긴하나 가장 중요한것은 제작 결과물(포트폴리오)입니다.

취업은 케바케죠... 과거 이펙터가 귀족이었던 시절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펙터 자리도 적지만 그와 비례해 게임업계의 인력자체가 많이 감축된것이 체감이 됩니다. 그리고 2~3년전보다 신입으로 들어가는게 힘들어진것같고요...

물론 일반적인 3d모델러에 비하면 아직도 조금은 취업이 쉬울수도있다고 생각됩니다. 이건 워낙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기에...

그리고 시장상황에 따라 이펙터직군도 유행을 탑니다. 2D나 캐쥬얼이 대세가 되는 시즌이있고 3D 이펙터들이 대세가 되는 시즌이 있습니다. 이는 시계추처럼 왔다갔다하고 시니어급은 크게 중요하지 않을수있지만 당장 취업을 해야되는 신입입장에서는 입맛에 맞는 회사를 들어가기 힘든 장애점이 될수있습니다.



2. 그림실력과 이펙트 소스제작능력은 관계가 있다고도 볼수있지만 소스제작능력은 디지털드로잉(30)+툴테크닉(70)정도로 생각이됩니다. (전체적인 이펙트 직군으로 보자면요...)

여기서 말하는 툴테크닉은 포토샵의 여러기능들과 3d툴을 이용한 테크닉 혹은 애펙을 통한 후보정효과나 게임엔진내의 머터리얼제작과정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디지털 드로잉은 텍스쳐 제작에 있어서 필요하고요... 하지만 디지털드로잉 조차도 툴이 좋아짐에따라 툴테크닉만 잘익히셔도 충분히 멋진 텍스쳐 제작이 가능합니다. 순수 드로잉(그림)과는 분명 다른점입니다. 이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점이있는데 직접 텍스쳐 제작을 해보시면 느끼실수있습니다.

물론 드로잉능력이 형편없으면 카툰효과의 이펙트 혹은 2D 이펙트 제작은 힘들수도있지만 모든 게임들이 이와같은 드로잉기술을 요하는 이펙터만 있는건아닙니다. 3D게임의 이펙터를 생각해보실수도있고 이펙트를 하시더라도 다양한 장르의 이펙터 직군들이 있습니다. ui이펙터나 2d이펙트 3d이펙트, 캐쥬얼이펙트 등등....

 많은이펙터분들이 다 드로잉을 잘하는건아닙니다.

제가 볼때 가장 중요한건 이펙트를 제작함에있어서 나의 이펙트와 남의 이펙트의 장점과 보완점, 색감과 타이밍을 잘 볼수있는 '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수많은 레퍼런스와 멋진 작품들로 안목을 키우시고 멋진 이펙트들이 어떤식의 작업을 했는지를 파악하고 첨가될 이펙트를 상상할수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싶습니다.

안목을 키우는건 시니어급 이펙터들조차도 쉽지 않은일입니다. 이펙터는 그리고 어떤툴이든 거부감없이 써보는 유연함이 중요합니다. 단 너무 깊게 파고들진 마시고 필요에 의해 유연히 기능만을 넣는 치고빠지는 테크닉이 중요합니다. 여러툴자체를 쓰다보면 햇갈리고 까먹는 경우도 부지기수인데 까먹는다고 너무 괘념치마세요. 특히 이펙터직군에서는 당연한겁니다.
가장중요한것은 원하는 이펙트를 제작하기까지 필요한것을 무엇이든 테스트해보는 도전정신입니다.





3.  많은 이펙트들을 보시고 관찰해보시면서 모작도 해보시고 직접만들어보시면서 경험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취업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건 첫째도 둘째도 멋진 포트폴리오제작입니다. 아트직군은 결과물로 승부를 봅니다.(적어도 신입때는 말이죠... 신입으로 나온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전회사를 다닌경험도 없을것이고 사람뽑는 입장에서 정보도 부족하기에 가장 중요시 보는게 포트폴리오입니다. 3년차이상 혹은 시니어급 이상만되어도 포폴도 중요하지만 그때부터는 전회사에서 이루었던 결과물과 다른 팀원과의 유대관계/인간성 등등 여러부분을 보는측면이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회사와 팀이든 어울릴수있는 유연함또한 중요합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것이 팀과의 조화이고 게임회사는 하나의 유기체이며 모든 파트가 원할히 맞물릴수있는 팀웍이 중요합니다. 이는 어떤 직종이든 마찬가지겠지요.

특히 이펙트는 많은 파트와 대화가 필요하고 프로그래머든 애니메이터든 모든 부서와의 협력이 중요한 파트이기에 유연한 사고를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익명_QrA74zz 2018.06.21 21:57  
장문의 조언 몇번이고 정독했네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익명_IGaYYjy 2018.06.22 00:41  
와 너무 좋은글이네요. 도움이 되었습니다.
익명_sYCrDPO 2018.06.23 18:06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익명_jNAppig 2018.06.22 14:39  
http://cafe.naver.com/gfxdesign 추천드립니다
저또한 비슷한 고민끝에 이펙터로 취업하였고 게임과 전혀 상관없는 연극영화과 나오신분도 결국 네임드기업으로 취업하셨습니다
질문하신 3가지 모두 이곳에 다니면 해결보실수 있습니다 가격이 좀 되는편이고 힘들지만 이펙터 하실꺼면 후회없는 선택이 되실겁니다
상담 받아보시고 좋은결과 있었으면 좋겠네요

제목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