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고민


블라인드 게시판(업계/개인사/연애/취업/이직/기타...)

진로 고민

익명_HXCfqgv 3 2265

저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동원해 독특하고 개성있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좋아하며,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타입이고, 누가 시키는 일보다 자발적으로 하는걸 좋아하고(누구나 그렇겠지만), 어떤 물건을 만들기 위해 일을 나눈다면 디자인과 제작 중에 디자인을 맡길 원하는 타입입니다.

현재 제가 진로의 갈림길에 서있는데, uxui디자인(코딩+웹디자인이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쪽으로 갈지, 비주얼이펙트쪽으로 갈지 고민입니다.

물론 코딩을 배워보고 마야도 배워보고 해서 직접 경험을 한 후에 결정하는게 제일 좋지만 불행하게도 그럴 여유가 없습니다ㅠ

그래서 현직자분들의 조언을 참고해서 결정해야 할 것 같은데 현직자분들이 보시기에 위에서 서술한 저같은 타입의 사람은 vfx에 적성이 잘 맞을까요..? 적성빼고 현실적인 조건으로 보자면 같은 실력이라는 전제하에 uxui쪽이 솔직히 좀 더 페이가 좋고 해외로 나갈 기회도 많은거같긴한데 전 현직자가 아니라 잘 모르겠네요..

아 그리고 제가 업계에서 경력을 쌓을때 쯤이면 2030년인데 그때쯤이면 vfx에서도 코딩을..배워야할까요?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3 Comments
익명_kDndOJM 2022.04.02 05:00  
코딩+웹디자인이 그렇게 상상력 창의력을 동원해 내는 건 잘모르겠네요.. uxui보다는 이쪽이 더 맞으실듯합니다.  그리고 그런작업들은 사실 개인작에서나 한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아요~ 회사가 원하는데로 하는게 있다보니.. 어딜가나 마찬가지입니다. 차라리 모션그래픽쪽이 더 맞으실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어리시면 찍먹이라고 유튭독학으로 어느정도 맛보시는게 나중에 후회도 없고 좋을듯합니다.
익명_cSxYXik 2022.04.02 16:48  
요즘은 mbti나 학교때부터 적성찾는게 아무리 발달되었다고해도 막상 부딪혀보던지 공부해보지않는이상 그게 확실한 본인의 적성인지는 직접해봐야 알겁니다.
이쪽넘어오신분들보면 게임만드는게좋아서 게임제작부터하다가 디자인적인부분에 관심이있고 그것중에 이펙트도 만들어보니 적성에 맞아 넘어오시는분들이 많아요. 직접 이것저것 건드려보면서 자기의 적성을 맞춰가는거지요.
여건이 안되 다 공부하지 못한다고하셨던데 2030년 취업을 생각하신다면 지금부터 이것저것 많이 해보세요. uiux든 모션그래픽이든 게임이펙트에 직간접적인(디자인적이든 타이밍이나 모션적인부분이든)부분에서 다 연관되어있고 도움이되실겁니다.
경제적여건이 어렵다고해도 요즘은 조금만 노력하고 찾아보면 일정부분까진 독학으로 경험이 가능한시대입니다. 물론 젤좋은건 확실한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것이지만 본인적성을 찾는것만큼 중요한것도 없죠. 또 압니가? ui하시다가 코딩이 재밌고 적성에 맞아 하드코딩이나 웹프로그래머 하실지...

그리고 ui로 가신다면 어느급으로가실진 모르겠지만 게임쪽이 아무리 박봉이란 소문이나 빡센 야근많다는식의 이야기가돌아도 ui쪽 상위권기업이든 게임쪽 상위권기업이든 괜찮은 회사라면 연봉이 게임쪽이 밀릴것같진않습니다. 게임산업 생각보다 아주 크고 거대합니다. 모바일게임만봐도 성인고래들 많이쓰는사람은 수십억을쓰고 요즘 아이들 5~6살만되도 엄마카드로 브롤스타즈 인앱결제하는일이 매우빈번하죠. 그렇게 큰아이들은  10~20년뒤에도 게임에 소비하는게 아주 익숙하고 산업군은 더더욱 거대해질겁니다.
산업군 자체가 디자인전공자들만을 본다면 그 전공자들은 필연적으로 게임쪽을 한번쯤 무조건 생각할수밖에없는 산업구조입니다.
연봉=산업의 크기
게임업계 초봉 5000~6000 뉴스뜨는게 괜히뜨는게아닙니다. 그리고 그래픽쪽만본다면 외국보다는 중국이나 대한민국 이펙터들 실력이 절대 꿀리지않고요.

그리고 이펙트에서 코딩은 부가적인수단입니다. 언리얼같은경우는 비주얼코딩이 발달되어있고 엔진이 점점발달하면서 프리셋기능만으로도 처리할수잇는 각종기능들이 계속 늘어나고 물론 이런 기능들을 심층적으로 알려면 어느정도 언어에대한이해가있다면 훨씬수월하지만 이펙트제작에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결과물과 그러한 결과물이 회사에서 쓸수있을만큼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어졌냐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코딩을 공부할시간에 좀더 많은 이펙트를 만들어 내 감각을 더끌어올릴수도있는것이구, 그러한 감각보단 능수능란하고 기술적인부분이 재밌을것같다면 코딩에 시간을 할애할수도있는것이구요.
익명_FchWlnN 2022.04.03 16:29  
vfx면 게임보다는 영상이나 모션이신건가요? uiux관련해서 일을해보거나 잘아는건 아니지만
상상력을 발휘하고 연출에 신경써야되는쪽은 vfx쪽에 더 가까울듯합니다. 그리고 해외취업을 원하시나요? 영어만된다면 vfx쪽도 해외로 나가는 인력들이 많습니다. 유럽 북미 호주나 뉴질랜드 가리지않고 좋은 vfx 프로덕션들이 있구요 게임쪽도 전세계적으로 수급되야되는 인력들이 많습니다. 실력만된다면 페이의 보상도 좋구요. 코딩관련된이야기는 윗분이 써놨네요. 저도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제목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