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로 취업하고 싶으면 독학으로는 무리일까요?


블라인드 게시판(업계/개인사/연애/취업/이직/기타...)

TA로 취업하고 싶으면 독학으로는 무리일까요?

익명_BRONaYc 11 532

안녕하세요! 실무에 뛰고 계시는 분들께 여쭈어 보는 것이 제일 정확할 것 같아 글 올려봅니다. TA로 취업하고 싶어 많은 검색을 해 보았지만 다들 자기 학원 홍보하는 홍보글밖에 없더군요.. 독학으로는 많이 무리일까요? 학원도 찾아보았지만 이곳이다! 싶은 곳이 없어 고민중입니다.. 아 그리고 신입으로 TA 취업하는게 하늘의 별따기 수준인거 같은데 맞나요? 제 검색에는 한계가 있어서 ㅠㅠ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1 Comments
익명_iuyd2O9 06.27 19:57  
TA로 왜 취업을 하고싶으신가요?

배경모델러나 이펙터, 애니메이터 이런직군에서 공부해서 충분히 TA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TA라는게 업무적으로 서포트 역할이 많이 커서 여러파트 두루 알면서 각 파트에서 이슈가 발생하면 그기에 맞게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직업인데

굳이 처음부터 TA로 가신다는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회사마다 TA직업군을 원하는곳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극히 주관적이나 제가 알고있는 TA분들도 거의 대다수 다른직군에서 경력을쌓고 공부하면서 TA로 전향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TA분들을 정말 대단하고 생각합니다 아트와 프로그래밍을 두루 섭렵하셨으니까요,

전 이펙트 파트에서 일하고있고 좀더 실력과 경험을 쌓고 자연스럽게 TA로 전향할 생각입니다.

경력자시라면 일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천천히 준비하시는게 좋을것 같고

신입이시라면 TA를 처음부터 하기보다 다른파트를 좀더 고민해보시는건 어떠신가요?

경험과 노력이 있으시다면 장차 충분히 TA를 하실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도움되셨길 바래요~
익명_5xXVKkq 06.27 20:12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사실 이펙트 쪽을 공부하고 있는데 아트쪽보다 테크닉컬쪽에 더 흥미가 있어서 차라리 처음부터 TA쪽으로 취업하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는데 답변 주신것처럼 이펙트로 취업을 해서 천천히 전향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댓슬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열심히 노력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익명_7uXkKHd 06.28 14:32  
일맥상통,
하나를 알면 열을 안다.
나는 여러가지 분야를 동시에 한 사람중에 성공한 사람을 못 봤다 ㅡ엔드류 카네기ㅡ
익명_UbZP6Io 06.28 14:50  
처음부터 ta쪽으로 가실생각이면 아트보다는 프로그래머 직군으로 준비해서 가는게 더 쉽지않나싶네요
익명_ZVIYwmk 06.28 17:20  
제가 프로그래머 직군부터 시작했는데 단순이론상으로는 TA를 갈때에 프로그래머 직군으로 가는게 유리하다 착각 하실수 있습니다. 하루라도 젊었을때 부터 프로그래밍적 사고 와 능력을 기르면 TA에 도움이 되는건 사실 입니다.
하지만 개인적 견해로, 아래에 해당한다면 단점도 무시 못 합니다.
1. 아트의 관심이 많은데, 실력이 없고 우선 아트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경우
ㅡ이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수학적 사고 방식,논리 수학에 눈이 트여 우선 어떤 일이 생기든 자신이 해야할 일을,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어 차근차근 정리하는 습관이 생깁니다. 문제는 당신의 주위의 사람들과 대화 코드가 더 이상 안 맞거나, 다른 대화 코드가 맞는 전문인과 친해질려고 해도, 그들 자신만의 사고방식이 있고, 그들이 이성으로 부터 인기도 없고, 나도 저런 찌질이가 되기 위해 내 인생을 프로그래밍에 받여야하나 하고 중간에 현자 타임와서 일 과 공부에 손이 잘 안 잡힙니다. 또 본론으로 돌아가 아트 공부도 관심이 많음으로 동시에 하므로
다른 이들의 그림이나 작품을 보면 현타 오겠죠. 해결법은 1년간 커뮤니티,모든 채팅 sns를 탈퇴하고 외롭게 자기 자신 공부만을 위해 계속 시간을 투자하는 겁니다.
익명_xNVKD8S 06.29 03:12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얘기해 주신 것처럼 나중에 이펙터로서 자리를 잡고 나면 그때 공부해도 늦지 않을 것 같네요.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익명_n542oEC 06.28 19:29  
TA를 뽑는 회사도 그렇게 많지 않을뿐더러 TA는 회사내에서도 수준높은 작업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아티스트의 고충을 다른 상사 혹은 프로그래머나 타파트에게 이해시키는 일이 빈번합니다.(커뮤니케이션 능력 필수). 고로 어느정도 양쪽을 다 컨트롤 하실수있는 회사특유의 짬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티스트들에게 적재적소 필요한 방법을 찾아보거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무를 일반적으로 한다고 생각합니다.(일반적으로 언리얼을 예를들어 마스터 머터리얼 작성도 하고 라이팅이나 월드적인 부분도 손을보거나 이것저것 일을 하는분들이 많습니다. 작업에있어서 파트를 가리지않는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이러한 작업들은 전부 보고를 위한 문서작성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의 문서작성을 하는 능력또한 필요하죠....

신입으로 시작한다면 일단 회사의 작업프로세스의 이해에서부터 막힙니다. 게임은 혼자 만드는게 회사에따라 정말 많은 인원들이 작업을 하면서 회사마다 규약이 있고 그에 맡는 업무적 약속을 지키면서해야되는데 이러한 업무적 규약을 정의내리는 작업또한 TA에서 가질 수 있는데 그러한 규약을 다른 경력직 아티스트나 프로그래머에게 이해시켜야되는데 과연 이런 업무를 신입으로 오셔서 규약을 정하고 아티스트가 필요로하는 기능을 만들었다 치더라도 최적화된 방법으로 프로그래머에게 만들어 달라고하시건 써달라고 요청하고 하실수있을런지요...(정말 실력있는 TA분들은 프로그래머의 최적화없이 본인이 최적화 시킨 코딩을 합니다.)

제가본 대부분의 TA분들은 최소 3~5년 최대 15년이상 경력을쌓고 테크트리를 변환하신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아쉽게도 신입TA분은 본적이 없는것같고 설령 TA비슷한 업무를 하시는 신입급분들도 전문 프로그래머분들입니다.(이분들이 TA라고 말하는게 아닌 TA적인 업무를 병행하는겁니다.)

어느순간 TA에 대한 환상을 가지시는분들이 많은데 아티스트든 프로그래머든 경력을 쌓고 하시는걸  권장드리고 신입으로 취업준비를 하시는 이 바쁠 시절 다른것 생각하며 시간낭비 없으시길 바랍니다.
익명_ZLdAyUZ 06.29 03:15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TA가 하고 싶다며 글을 쓴 것 같아 창피하네요.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시간낭비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익명_n1KjbAL 06.30 13:23  
실무 TA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위의 써주신 내용이 현실입니다. 첨언을 하자면 각 회사마다 TA에게 요구하는 업무방향성은 제각각이며, TA가 프로그래밍을 다룰줄알면 금상첨화이겠지만 프로그래머가 TA한테 알아서 코딩하라고 권한을 주는일은 드뭅니다.
(어지간해서는 TA가 프로그래머보다 코딩을 잘하기는 힘드니까요.) 따라서 프로그래밍은 주로 POC(Proof of Concept)이나 Tool제작정도만 할수 있어도 큰 도움이 될수 있으며, 오히려 프로그래밍보다 파이프라인 이해에 따른 문제해결과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는 방안제시 및 프로그래밍과 아트간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주는 역할에 더 비중이 높습니다.
익명_47ABnin 06.28 21:38  
TA도 분야별로 다르고 회사마다 롤이 다 각기 달라서 신입으로 들어가기엔 좀 힘들수도 있습니다. 크래프톤 같은경우 TA조직에서 신입을 뽑은 경우를 조금 보긴 했지만 희귀케이스 인것 같구요. 아무래도 가장 좋은건 원하는 파트 하면서 기술적으로 스택쌓아가면서 해당부분에 대한 TA가 되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익명_7QUOhig 06.29 03:17  
좋은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신차리고 포폴에 열중하겠습니다!

제목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