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번역]유니티로 Stylized Equalizer Effect 만들기



[자체번역]유니티로 Stylized Equalizer Effect 만들기

금별 1 4,400 2018.09.02 22:41

Stylized Equalizer Effect 만들기



Flavio Villalva는 Dungeon Hunter Champions에서 캐릭터 Diva의 Stylized VFX를  Unity로 제작과정 영상을 만들었습니다.(이퀄라이저 효과, 내뿜어지는 연기 및 화재)



원문 : https://80.lv/articles/making-a-stylized-equalizer-effect/

번역 : http://cafe.naver.com/unrealfx (금별)


 



소개



여러분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Flávio Villalva이고 저는 브라질 상 파울로 출신의 VFX 아티스트입니다. 저는 현재 게임로프트 몬트리얼(Gameloft Montreal)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게임을 좋아했지만, 무엇보다도 게임내에서의 자체적 수정이 가능하도록 게임을 조정하고 "Warcraft 2 Map Editor"와 같은 게임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몇 년 후에 저는 브라질에서 게임 산업이 매우 작은데도 불구하고, 게임을 가지고 일하는 것이 진정한 제가원하는 선택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2007년부터 유니버시아드 안헴비 모럼비(Universidade Anhembi Morumbi)에서 게임 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과정 중간에 글루모바일이란 회사의 QA 테스터로 취직하여 테크니컬 아티스트로 승격하였습니다. 

강사이신 Igor de Castilho에게 트레이닝을 받던 중 저는 처음 드래곤슬레이란 게임이펙트 작업하면서 VFX의 멋진 세계와 접촉했고, 완전히 사랑에 빠졌습니다.

2012년 글루즈 상파울루 스튜디오(Glu’s São Paulo studio)가 문을 닫은 후 얼마 전부터 Band of Heroes at Mobjoy 라는 회사에서 일했는데, 이 회사는 상파울로에 가까운 캄피나스에 있는 작은 회사입니다. 

2014년에 저는 브라질 마나우스에 있는 블랙 리버 스튜디오에서 일자리를 제안받았습니다. 

그곳에서 3년간 Finding Monsters Adventure, 앵제스트, 락앤레일즈와 같은 게임을 작업한 후, 저는 가멜소프트에서 일자리를 제의받았고, 지금은 던전 헌터 챔피언 팀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Diva VFX



 


제가 지금까지 던전 헌터 챔피언을 위해 일했던 가장 흥미로운 캐릭터 중 하나는 디바입니다. 

디바의 VFX는 대부분의 캐릭터에서 볼 수있는 일반적인 효과와 매우 다르기 때문에 디바의 VFX를 작업하며 매우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Benjamin Hugenin"이란 작업자가 만든 놀라운 스타킹형태의 이퀄라이저 쉐이더(Stockings equalizer shader)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퀄라이저 이펙트는 위 화면에서 보이듯 음성신호의 주파수가 변형되는 듯한 모습의 이펙트입니다.]

[작업자 Benjamin Hugenin 링크드인 : https://www.linkedin.com/in/benjamin-huguenin-612a85a4/] 



Gameloft에서는 보통 게임에서 스킬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간략한 브리핑자료를 가지고 있으며, 그 자료를 통한 브리핑과정에서 담당 아티스트는 첫 작업이 시작되어 신속한 작업의 통합을 다른 작업자들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아티스트가 빈 배경에서 별도의 파일로 작업하는 대신 대부분의 프로세스에서 더 큰 이미지(다른 적들[Enemys] 모델링파일과 애니메이션 ui 등등의 러프한 자료들)를 볼 수있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우리는 게임에서 기술이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고, 완전히 생동감 있고, 최종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보게 될 것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으며, 더 빠른 반복과 아트 방향과 디자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게임은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우리는 항상 저품질 컴퓨터나 모바일기기(lower end devices)의 제한 사항을 고려해야하므로 Diva의 방사형 이퀄라이저 효과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가볍게하고 싶었습니다.

투명도(transparency)의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퀄라이저 모양을 이루는 직사각형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트릭은 UV 왜곡(distortion)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프로세스 및 원본 파일을 표시할 수 있도록 Equalizer 효과를 Unity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여기서는 columns[아래 이미지의 열] 의 일반 레벨과 노이즈 양 및 둘 사이의 차이를 제어하는 ​​단일 텍스처를 사용했습니다.



텍스처의 레드채널(RGB중 R)은 모든 열의 전체 레벨을 처리합니다. 녹색과 청색 채널은 함께 곱하기(멀티플라이)하여 반대 방향으로 스크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개의 이동 열이 생성되어 빨간색 채널을 수직으로 왜곡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런 재현된 효과는 저희가 쓰는 자체엔진이 아닌 유니티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저는 불투명함(opacity)과 스크롤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버택스 컬러(vertex colors)와 알파를 사용했습니다. 

그것들은 파티클 에디터를 통해 조작되어 페이딩(fading-전파의 강도가 시간적으로 변동하는 현상)을 만들고 이퀄라이저의 각 펄스를 가능한 한 고유 한 값에 가깝게 만듭니다.

메인 메쉬는 원으로 설정되며, UV는 직사각형으로 배치되어 텍스처가 옆으로 스크롤 될 수 있습니다.



메쉬가 준비되면 다른 요소가 함께 쌓입니다. 그것들은보기 쉽게 분리 된 이미터(emitters)들입니다.


이 기술의 장점은 어떤 형태의 메시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맥스의 리탱글(rectangles-직사각형 박스 프리미티브)을 통해 straight sequence(일정한 방향에 직선을 만드는법)를 사용하여 만든 테스트입니다.




내뿜어지는 연기(smoke puffs)제작



내가 던전 헌터 챔피언에게 했던 또 다른 간단하면서도 좋은 이펙트는 로열 타워 캐릭터에 사용 된 내뿜어지는 연기 효과입니다.

우리는 게임에 포함된 많은 연기들을 빌보드로만 사용하지만 카메라 무빙이 많아지거나 혹은 VR기기에서 보는것 처럼 빌보드의 볼륨이 너무 부족하게 보일 경우 메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성능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많은 벤치마킹(3D 부화 성능검사)을 수행하여 메쉬의 사용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프로젝트의 예술적인 방향으로 인해 파티클을 줄일 수 없는 상황에서,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또 다른 옵션은 스무스스탭(smoothstep)을 사용하여 연기 부풀기를 사라지게 하는 것입니다. 

 

다음 이미지는 파티클의 알파에서 거리 필드 텍스쳐를 빼서 이 끝에 스무스스탭(smoothstep)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포토샵 예제입니다.








VFX에서 stylized fire로 작업하는 것은 많은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불이펙트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smoke puffs(내뿜어지는 연기들)와 비슷한 기술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불 파티클과 메쉬의 대부분은 원형 보로 노이 패턴(Voronoi pattern)에서 알파 마스크로 몇몇 구패턴을 뺀 후 그것들을 다시 곱하여(멀티플라이) 만듭니다.



그 후에, 스무스스탭(smoothstep)이 나타나서 마법을 부립니다. 이 스무스스탭(smoothstep)기법은 기본적으로 매우 높은 대비를 사용해야하고 가장자리는 깔끔하고 매끄럽게 유지합니다.



이런 스무스스탭(smoothstep) 작업후 저는 보통 버택스 컬러로 색상을 적용하고 Unity의 경우 색상 값을 높여 블룸효과(bloom)를 추가합니다.




이펙터 실무 시작하기



게임이펙트 업계에 들어가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 감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연습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처음에는 다른 게임의 효과를 모작하는 것이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기존 이펙트를 분석하고 해체 한 결과를 확인하십시오.

트위터와 RealTimeVFX 포럼은 업계 사람들에게 다가 갈 수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다른 아티스트들에게 물어보는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식을 공유하고 확장하는 것을 행복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학습자를위한 조언


물론 학습을위한 절대적으로 가치있는 몇 가지 훌륭한 리소스가 있습니다. 


GDC 회담 :

YouTube 채널 :


[이 게시물은 금별님에 의해 2018-11-17 02:14:41 이펙트팁게시판에서 이동 됨]

Comments

금별 2018.09.02 23:04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